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매각이냐, 법정관리냐…금호타이어 운명, '노조 투표'로 결정

입력 2018-03-30 21: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외 매각이냐, 법정관리냐. 금호타이어의 운명이 이번 주말 가려집니다. 노조원 투표에서 찬성이 많으면 대주주가 중국 기업인 '더블스타'로 바뀝니다. 반대가 많으면 법정관리를 신청해 회생 여부를 법원이 결정하게 됩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산업은행이 금호타이어 노조에 통보한 자구안 합의 시한은 오늘(30일) 자정입니다.

중국기업 '더블스타'에게 매각하는 데 동의하지 않으면 자금지원을 끊고,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노조 지도부는 오전까지만 해도 산은의 요구를 거부한 채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오후가 되며 기류가 바뀌었습니다.

조합원 투표를 통해 해외매각에 대한 입장을 정하기로 한 것입니다.

[조삼수/금호타이어 노조 대표지회장 : 동지들의 총의를 모으도록 하겠습니다.]

노조 지도부를 만난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도 이번 주말 조합원 찬반투표를 지켜본 뒤 법정관리 신청 여부를 정하기로 했습니다.

노조가 입장을 바꾼 것은 법정관리로 갈 경우 기업이 청산되거나 회생하더라도 대규모 인력감축을 해야 하는 등 부담이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청와대가 "정치적 논리로 해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영향도 큽니다.

주말 투표에서는 산업은행 등이 내세운 더블스타의 '먹튀' 방지책, 고용보장 조건 등이 얼마나 실효성 있을지가 찬반을 가를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금호타이어 노조, 해외매각 조합원 찬반투표 결정 청와대, 금호타이어 노조 총파업에 "정치적 논리로 해결 않겠다" 금호타이어 노조 "해외 매각 불가 입장 불변" 금호타이어 '운명의 날'…오늘밤 자율협약 종료되면 법정관리 김동연 "금호타이어, 합의 없으면 법정관리 불가피…시간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