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국방 "김정은, 베이징 간 듯"…CNN "북미 회담 실패 보험용"

입력 2018-03-28 07: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도 공식적으로 확인은 해주지 않고 있지만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이 확실하다고 보는 분위기입니다. 매티스 국방장관은 "베이징을 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방중과 관련해 최신 정보를 보고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효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매티스 국방장관이 김정은 위원장 방중 여부에 대해 "어느 정도는 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국방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는 모른다"고 하면서입니다.

익명을 요구한 미 정부 관리는 로이터통신에 "가용한 증거로는 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을 만나고 간 것으로 보인다"면서 "확인된 건 아니다"고 밝혔습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도 김정은 방중관련 최신 정보를 보고받고 있다고 했습니다.

[새라 샌더스/미국 백악관 대변인 :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및 정상회담 준비와 관련한 최신 정보를 보고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선 내가 관련 보도를 확인하거나 부인할 입장에 있지 않습니다.]

CNN 방송은 중국 전문가를 인용해 이번 방중을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종의 보험에 들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만약 회담이 실패해 미국이 군사적 공격을 하려고 할 때 중국과 관계를 복원해두면 방패막이가 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뉴욕 타임스는 중국도 비핵화 협상에 중심 역할을 하도록 함으로써 미·중 초강대국 간 경쟁을 붙여 이익을 얻으려는 목적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과 한국이 주도해온 국면에 전통 우방 중국을 참여시켜 제재 완화와 경제적 지원을 최대한 얻으려는 포석이란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외교부, 북한 최고위급 방중설에 "현재로선 확인해드릴 내용 없어" 북 최고위급 방중설 속 중국 셈법…'차이나 패싱' 불식에 주력 정부, 북 최고위급 방중설 예의주시…"동향 면밀히 파악중" "김정은 추정 인사 베이징 방문"…북·중 관계개선 '신호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