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2시간여 설득했지만 조사 거부…검찰 '빈손 복귀'

입력 2018-03-27 07: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 조사를 위해 검찰이 어제(26일) 동부구치소로 갔지만 이 전 대통령은 방 밖으로 나오지도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검찰 수사를 거부한다는 입장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고수해온 이른바 정치 보복 프레임 전략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는데요. 어제 이렇게 검찰 조사를 거부하면서 이 전 대통령은 측근들을 통해 천안함과 관련한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동부구치소에 도착한 검사들은 약 2시간에 걸쳐 이 전 대통령 측을 설득했지만 조사는 끝내 불발됐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수용실 밖으로 나오지 않고 검찰 수사에 불응한다는 취지의 서면만 변호인을 통해 제출했습니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측 강훈 변호사는 기자회견에서 수사의 불공정성을 주장하며 조사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강훈/이명박 전 대통령 측 변호인 : 이런 상황에서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는 것은 무망하고, 검찰의 추가 조사에 응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하신 것 같다.]

'정치 보복'이란 단어를 직접 쓰지는 않았지만 검찰의 수사 자체를 인정하지 못한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검찰은 전직 대통령인 점 등을 감안해 강제 조사는 하지 않고, 계속 설득에 나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끝까지 조사를 거부한다면 지난 14일 조사 내용만으로도 재판에 넘기는 데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미 범죄사실을 입증할 증거와 진술이 많기 때문에 옥중 조사 여부는 기소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판단입니다.

관련기사

MB, 천안함 추모글 올리고 검찰조사는 거부…'정치보복' 부각 박근혜 '보이콧' 전철 밟는 MB?…'보복 프레임' 닮은꼴 검찰 '구치소 방문조사' 거부한 MB…앞으로도 불응 의사 '무릎호소' 반년 뒤…특수학교 설명회서 또 '고성·설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