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결국 수사기관 찾았지만…"수치심 느낀 모습 아니다" 3차 가해

입력 2018-03-07 21:13 수정 2018-05-18 1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의 한 대형교회 목사의 성폭력을 고발했다가 교회에서 2차 피해를 입고 있는 신도들의 목소리를 어제(6일) 전해드렸습니다.
 

결국 이들이 향한 곳은 수사기관입니다. 그런데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피해자들이 또 한 번 상처입고 있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성락교회 신도 A씨는 지난해 김기동 목사를 강제추행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경찰 조사에서 A씨는 김 목사가 사진을 함께 찍으면서 자신의 신체 부위를 만졌다고 주장했습니다.

[A씨/성락교회 신도 : (조사관이) 고소장을 보면서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지 않냐'고… '이렇게 사람이 많은데 대낮에 성추행하는 게 말이 안 된다']

그런데 오히려 수사관이 피해를 호소하는 A씨를 수차례 탓했다는 것입니다.

[A씨/성락교회 신도 : 여자가 먼저 (팔짱을) 낀 거 아니냐 남자한테…역 성추행이라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김 목사는 결국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았는데, 당시 검찰의 불기소 처분 이유서입니다.

증거로 제출된 사진에서 A씨가 웃는 모습이 '성적 수치심을 느낀 여성의 모습이라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A씨는 검찰 처분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법원에 재정신청을 한 상태입니다.

[이미경/한국성폭력상담소장 : 수사, 재판 담당자들은 '성폭력 피해자는 이러이러할 것이다' 라고 하는 소위 '피해자 다움'이라고 하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김 목사를 고소한 이진혜 씨도 경찰 조사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이진혜/성락교회 신도 : 내가 무슨 죄인인 것 마냥 취조당하는 느낌이었어요. (조사관이) '배 주무르고 그거죠? 더 이상 없죠?' 이러는 거예요.]

오늘 오전 성락교회 목사와 신도 300여 명은 서울 상암동에서 김기동 목사를 비판하고 미투 운동을 지지하는 집회를 열었습니다.

+++

김기동 목사 성추행 의혹 관련 방송에 대한 반론보도

JTBC는 2018년 3월 6일 및 7일자 < 뉴스룸 > 프로그램에서 성락교회의 김기동 목사가 신도들을 수차례 성추행하였다는 등의 의혹을 방송하였고, 이를 < 아침& >, < 뉴스현장 >, < 시청자의회 > 프로그램에서 인용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김기동 목사 측은 강제추행과 관련한 내용에 대하여 무혐의 처분을 받았거나 목회의 일환으로 공개된 장소에서 안수기도를 한 것이고, 성추행 관련 설문조사는 교회개혁협의회 신도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현재 성락교회와 교회개혁협의회 사이에는 다수의 소송이 진행 중이며, 김기동 목사의 저서 '사모님사모님'은 목회자 부인을 격려하기 위해 널리 읽히는 목회학 저서라는 입장을 밝혀왔습니다.

관련기사

인권위, 권력형 성희롱 직권조사 확대…'위드유' 동참 '성추행 의혹' 제기된 정봉주, 서울시장 출마회견 돌연 취소 경찰, '미투' 가해 40명 확인 중…검찰수사 안희정은 내사 종결 속도내는 '미투' 수사…성폭력 혐의 입증시 처벌 수위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