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이윤택 사건, 2013년 친고죄 폐지 전 범행도 처벌 가능"

입력 2018-03-05 11:54

"피해사실 적극 공개 검토"…'미투' 2건 내사·8건 사실관계 확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피해사실 적극 공개 검토"…'미투' 2건 내사·8건 사실관계 확인

경찰 "이윤택 사건, 2013년 친고죄 폐지 전 범행도 처벌 가능"

연극연출가 이윤택씨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는 피해자들의 집단 고소사건을 수사하게 된 경찰은 검찰로부터 서류를 넘겨받는 대로 수사에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5일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에서 오늘 중으로 고소장과 기록 등이 송달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도착하는 대로 내용을 보고 법률 검토 등을 거쳐 신속하고 엄정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극단 미인 대표 김수희씨 등 피해자 16명은 지난달 28일 서울중앙지검에 이씨를 처벌해달라는 내용의 고소장을 제출했다. 검찰은 내부 검토를 거쳐 서울경찰청 성폭력범죄특별수사대에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

이 서울청장은 "제기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고, 피해사실 확인 차원에서도 수사가 엄정히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피해자가 원한다면 (피해사실을) 적극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윤택씨의 가해 행위는 대부분 2013년 친고죄 폐지 이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경찰은 2010년 신설된 상습죄 조항을 적용하면 2013년 이전 범행이라도 처벌이 가능할 수 있다고 보고 이 부분을 집중 검토할 방침이다.

이 청장은 "공소시효가 지났다 해도 조사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이 나올 수 있고, 다른 법률을 적용할 여지도 있어 수사는 당연히 해야 한다"며 "필요하면 법조계나 여성계 등 외부 전문가 의견도 충분히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경찰청은 현재 성폭력 피해를 폭로한 '미투'(#Metoo)와 관련해 2건을 내사 중이며, 8건은 기초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이 내사 중인 2건은 명지전문대 연극영상학과 교수들의 학생 성추행 혐의와 김덕진 천주교인권위원회 사무국장의 여성 활동가 추행 혐의다.

경찰은 서울경찰청이 수사하는 사건은 생활안전부장(경무관)이, 경찰서에서 담당하는 사건은 서장(총경)이 직접 관여하도록 지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투' 확산에 불똥 튈라…'유명인 마케팅' 흔적 지우기 공소시효에 발목…'뒤늦은 미투'도 후속 조치 있어야 '성폭력' 이윤택 피해자, 집단 고소…변호인단 101명 성폭력 피해자 16명 '이윤택 고소'…변호인 101명이 돕는다 폭로→부인→미투→사과…'미투' 한 달, 향후 과제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