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추행조사단, 안태근 내일 피의자 소환…인사개입 의혹 조사

입력 2018-02-25 15:50 수정 2018-02-25 16:07

2010년 성추행 의혹 사실관계도 조사…2015년 8월 인사에 부당개입 의혹 규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10년 성추행 의혹 사실관계도 조사…2015년 8월 인사에 부당개입 의혹 규명

성추행조사단, 안태근 내일 피의자 소환…인사개입 의혹 조사

안태근(52·사법연수원 20기)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 등을 조사 중인 검찰이 26일 오전 안 전 검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격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 관계자는 25일 "안 전 검사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내일 오전 10시에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전 국장은 2010년 한 장례식장에서 서 검사를 성추행한 의혹을 받는다.

또 이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서 검사에 대해 2014년∼2015년 부당한 사무감사를 하고 부당한 지방 발령이 나도록 관여하는 등 '인사 보복'을 한 의혹도 있다.

다만, 안 전 국장의 성추행 혐의는 공소시효가 지난 상태다.

조사단은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서 검사가 2015년 8월 통영지청으로 발령되는 과정에 안 전 검사장이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을 잡고 관련 증거를 수집해 왔다.

안 전 검사장을 출국금지하는 한편 지난 13일 법무부 검찰국을 압수수색해 서 검사의 인사기록을 확보했다.

또 2015년 안 전 국장 휘하에서 검찰 인사 실무를 총괄하던 이모(48) 부장검사, 신모(40) 검사 등도 지난 22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뒤 소환해 당시 서 검사에 대한 부당한 인사가 있었는지를 캐물었다.

조사단은 26일 안 전 검사장을 상대로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으로서 서 검사가 여주지청에 그대로 근무하기를 원했는데도 부당한 방식으로 서 검사의 통영지청 발령을 관철했는지 등을 추궁할 받침이다.

앞서 서 검사는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 올린 글에서 법무부가 2015년 8월 사법연수원 기수가 높은 자신을 이례적으로 통영지청에 발령한 배경에 안 전 검사장의 보복성 인사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당시 여주지청에 남는 것으로 정해졌다가 발표가 예정보다 늦어진 끝에 통영지청 발령이 내려졌고 이 과정에 안 전 검사장이 무리하게 개입했다는 게 서 검사의 주장이다.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사법처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혐의는 공소시효가 7년이어서 고소 기간이 지난 성추행 의혹과 달리 기소가 가능하다.

서 검사는 2010년 10월 한 상가에서 안 전 검사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이는 검찰 성추행 진상조사단이 출범해 조직 내 성범죄를 전수조사하고 나서게 된 계기가 됐을 뿐아니라 사회 각계에서 성범죄 피해자들이 자신이 겪은 기억을 고발하는 '미투' 운동이 일어나는 촉매제가 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조사단, 인사 의혹 당시 '안태근 휘하' 검사 2명 압수수색 재판 넘겨진 현직 부장검사…성추행 조사단 첫 기소 천주교서도 '미투'…신부가 신자 상대 '지속적 성폭력' 파문 "가면 쓴 악마였다" 성폭행 추가 폭로…입 닫은 하용부 일그러진 권력들…대학가·스포츠계 등 '미투' 전방위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