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윤택이 성추행" 연극계 폭로…이윤택, 활동중단 선언

입력 2018-02-14 20:50 수정 2018-02-14 22:43

"내가 속한 세상의 왕"…이윤택, 잘못 인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내가 속한 세상의 왕"…이윤택, 잘못 인정

[앵커]

미투 운동이 연극계에도 번지고 있습니다. 연극계 대표 연출가인 이윤택 감독이 성추행했던 사실이 폭로돼, 활동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이 감독은 잘못을 인정하며, 반성한다고 했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극단 미인의 김수희 대표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10여 년 전 연극''오구'의 지방공연에 배우로 참여했는데 당시 연출가가 여관방으로 불러서 안마를 시키며 성추행했다고 폭로했습니다.

이후 "그를 마주치게 될 때마다 나는 도망 다녔다. 무섭고 끔찍했다"며 한동안 겪었던 정신적 충격도 털어놓았습니다.

김 대표는 연출가의 실명 대신 '내가 속한 세상의 왕'이었다고 표현했는데 성폭력 가해자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자 당시 '오구'를 연출했던 이윤택 감독이 나서서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이윤택 감독은 한 언론을 통해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다. 스스로 벌을 달게 받겠다"며 활동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김 대표의 폭로와 함께 이 감독의 비슷한 성추행 사실을 폭로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윤택 감독 성추행 피해자 : 시키는대로 말 잘 듣는 사람들에게 대사를 하나 줘도 더 줄 거고 (말 안 들으면) 다음날 바로 대사가 없어지기도 하고 그랬었죠.]

이 감독은 연극계를 대표하는 연출가이자 극작가로 한국적인 정서를 연극으로 풀어낸 '오구'가 대표작으로 꼽힙니다.

앞서 배우 이명행 씨도 스태프의 성폭력 피해담 폭로속에 연극 무대의 주연배우에서 하차하는 등 연극계의 '미투' 운동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연출가 오세혁, 이윤택 성추행 논란에 "참담…용서 빌어야" '성추행' 이윤택 연출가 "지난날 반성…근신하겠다"…활동중단 이번엔 유명 연극 연출가 성추행 의혹…연극계 미투 확산 '미투' 재점화 와중에…'성추문 전력' 시인협회장 논란 문단 성폭력 징계 '흐지부지'…피해자 역고소 당하기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