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대표단, 전용기 타고 '평양→인천→평창'…주요 일정은?

입력 2018-02-09 0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영남과 김여정을 포함한 북한 대표단이 오늘(9일) 오후 전용기 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합니다. 공항에서 곧바로 평창으로 이동한 뒤 환영 리셉션과 개막식에 참석하게 됩니다.

평양에서 인천공항을 거쳐 평창까지 이르는 북한 대표단의 이동 경로를 박현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고위급 대표단을 태운 전용기는 오늘 오전 평양을 출발합니다.

지난 2년여 동안 닫혀 있던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인천공항으로 올 예정입니다.

전용기는 곧바로 북한으로 돌아갔다가 고위급 대표단이 귀환하는 오는 11일 다시 내려옵니다.

앞서 지난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당시 폐막식에 참석한, 최용해 등 고위급 3인방이 '김정은의 전용기'인 우크라이나 안토노프사의 여객기를 이용해 서해 직항로로 왕복한 바 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늘 고위급 대표단이 타고 오는 전용기가 정확히 '김정은의 전용기'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 경우 제재 대상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의 독자제재 대상으로 올라있는 북한 고려항공을 타고 오지 않는 이상, 문제가 없다는 겁니다.

고위급 대표단은 오늘 평창으로 이동해 개막식에 참석한 뒤 이튿날인 10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만납니다.

방남 마지막 날인 오는 11일에는 북한 예술단의 서울 공연을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북한은 올림픽 기간 중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등 미국 측 인사와 만날 의향이 없다고 밝히기는 했지만 당장 오늘 열리는 개막식과 또 사전 리셉션 등에서 자연스럽게 만나게 될 것으로 보여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