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폭력 문제 제기 후 재임용 탈락…가해자 아직 학교에

입력 2018-02-02 20:34 수정 2018-02-07 13: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된 이 모 교수는 아직 학교에 있습니다. 남정숙 전 교수는 학교에 문제 제기를 했지만, 돌아온 건 부당한 인사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지현 검사 사건과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남 전 교수는 피해 사실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학교를 떠나야 했습니다.

김지아 기자입니다.
 

[기자]

남정숙 전 교수는 2004년부터 성균관대학교에서 시간강사로 일했습니다.

2014년 대우전임교수로 직급이 바뀌었지만, 1년마다 갱신하는 계약직이었습니다.

이 모 교수는 남 전 교수가 있던 문화융합대학원의 원장이었습니다.

남 전 교수는 이 교수의 지속적인 성폭력에도 처음부터 맞서지 못했던 이유를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남정숙/전 성균관대 교수 : 학교에서 좀 파워풀한 분이셨죠. 저는 거기 문화예술대학원 대우전임 교수로 있었죠.]

법원도 남 전 교수가 사실상 갑을 관계에서 능동적으로  나서기는 힘든 구조였음을 인정했습니다.

이 교수 밑에서 교수 임용을 바라는 상황에서 성희롱 등에 단호하게 대처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겁니다.

당시 남 전 교수는 피해사실을 언론에도 알리고 민교협, 즉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에도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당시 민교협의 성균관대 회원이었던 두 명의 교수가 남 전 교수를 만나 상의를 했지만 아무런 조치도 없었습니다.

취재 결과 당시 상담에 나선 교수는 통계학과 홍 모교수와 당시 사학과 교수였던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이었습니다.

홍 교수는 아무런 조치가 없었던 이유에 대해 민교협의 업무가 아니었기 때문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문제가 공론화되고 6개월 뒤 학교측에서는 남 전 교수를 재임용하지 않았습니다.

학교측은 계약기간이 만료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남 전 교수가 재임용 될 수 없었던 부적격 사유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라며 밝히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인권위 '검찰 내 성희롱·성폭력' 직권조사 결정…사상 처음 권인숙 대책위원장 "피해자 중시…성폭력 뿌리 뽑도록 개선책" 박상기 "서검사 2차 피해 막겠다"…법무부, 대검과 별도 대책위 박상기 "서 검사 겪은 고통 안타까워…적극 대처" 법무부 성범죄 대책위 출범…박상기 "서검사 2차 피해없게 대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