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군 사이버사, 이명박·김관진 '영웅 만들기' 작업까지

입력 2017-09-29 20:51 수정 2017-09-29 2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 조작은 정치 댓글만이 아니었습니다. 온라인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관진 전 국방 장관을 영웅화하기도 했습니다. 역사적 인물로 묘사했는데, 이런 게시물을 유포한 사람들은 신분을 감췄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2010년 12월, 군 사이버사령부가 영화 '해결사' 포스터를 패러디한 겁니다.

'녹슨별이 지고 샛별이 뜬다'는 표현 아래, 이명박 감독, 김관진 주연이라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포스터 작성 시기가 김 전 장관 취임 시기와 비슷합니다.

군 사이버사령부가 김 전 장관 취임 직후부터 온라인 여론몰이에 나섰다고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민주당 김해영 의원실이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요원들의 아이디를 추적해 확보한 자료입니다.

군 사이버사령부의 '영웅화' 대상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도 포함됐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자원외교를 홍보하는 제작물을 만들어 인터넷상에 배포한 겁니다.

독도를 찾은 이 전 대통령을 왕으로 묘사해 홍보한 포스터도 있습니다.

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몰이 활동은 박근혜 정부까지 이어집니다.

2013년 2월, 당시 김병관 국방장관 내정자를 옹호하는 홍보물도 만든 겁니다.

장관 취임을 방해하는 악소문이 퍼지고 있다며 김 내정자를 준비된 사나이, 손자병법의 달인 등으로 묘사합니다.

하지만 당시 김 내정자는 무기중개업체 고문 경력과 부동산 투기 의혹 등 30여 가지 의혹이 터져나오면서 자진 사퇴했습니다.

(화면제공 :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실)
(영상편집 : 김영석)

관련기사

[단독] "기무사, MB정부 내내 댓글활동…정부 바뀌며 흔적 삭제" 기무사 댓글 활동에 예하부대 동원…수백명 참여하기도 MB 정부 기무사 '민간인 일상적 해킹' 정황…문건 공개 MB 정부 기무사, 명령 떨어지면 'PC방서 댓글 활동' 민주당 "적폐청산" vs 한국당 "정치보복"…정국 갈등 고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