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 접견…3박5일 뉴욕 일정 돌입

입력 2017-09-19 07:30 수정 2017-09-19 07: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9일) 새벽 미국 뉴욕에 도착해 3박 5일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오는 금요일까지 유엔총회 기조연설, 그리고 한미일 정상회담 등이 예정돼있습니다. 9월 19일 화요일 아침&, 먼저 뉴욕 일정을 시작한 문재인 대통령 관련 소식부터 자세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욕의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정제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새벽 뉴욕에 도착했는데 첫 일정이 시작됐습니까?

[기자]

네. 문 대통령은 도착하자마자 첫 일정으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만났습니다.

어떤 내용의 논의가 이뤄졌는지 아직 구체적으로 전해지진 않았지만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결의안 2375호를 채택한 만큼 이에 대한 이행 방안에 대해 논의가 될 예정인 걸로 전해졌습니다.

첫날인 오늘, 유엔 사무총장과의 접견 이후엔 동포간담회도 가질 예정입니다.

[앵커]

아무래도 관심이 집중되는 건 지금 북핵 위기 상황이기 때문에 기조연설에서 문 대통령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고갈 지가 아니겠습니까. 어떤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유엔총회 기조연설과 한미일 정상회담은 뉴욕 일정 마지막날인 현지시간으로 오는 21일 예정돼있습니다.

우선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선 문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이런 제재와 압박은 궁극적으론 '대화의 테이블로 끌어내기 수단'이라는 기조는유지할 전망입니다.

특히 최근 채택된 유엔 결의안 2375호의 이행과 국제사회의 공조를 요청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한미일 정상회담에선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전망입니다.

이와 별도로 한미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앵커]

정 기자. 그 이외에 다른 일정들은 또 어떤 게 있습니까.

[기자]

내일은 문 대통령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위원장을 접견합니다.

또 미국의 유력 싱크탱크인 애틀란틱 카운슬이 주관하는 2017 세계시민상도 수상할 예정입니다.

셋째날엔 한국경제를 대외적으로 설명하는 뉴욕 금융경제인과의 대화를 하고, 이후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홍보행사에도 참석합니다.

관련기사

한·미 정상회담 추진 중…트럼프 '무기 구매압박' 우려도 북·미 접촉 가능성도…'의미있는 대화'는 어려울 듯 문 대통령, 21일 유엔 기조 연설…트럼프는 19일 연설 문 대통령, 유엔총회 참석차 방미…북핵 대응 방안 논의 문 대통령, 유엔 총회 참석 위해 출국…3박 5일 일정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