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성진 장관 후보자 '논란의 22일'…'상처'만 남긴 인선

입력 2017-09-15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성진 후보자는 지명된 지 22일 만에 물러났습니다. 새로운 의혹은 계속 나왔습니다. 그 22일 동안 문재인 정부가 잃은 게 적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직후부터 박 후보자는 창조과학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청와대는 "종교는 공직자의 임명 기준이 될 수 없다"며 확신을 보였습니다.

뉴라이트 역사관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지만, 박 후보자는 "잘 몰랐다"는 식으로 피해갔습니다.

청와대는 다시 생활보수라는 말로 박 후보자를 두둔했고 논란은 더 커졌습니다.

[박성진/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지난달 31일) : 청와대 쪽에서는 저에게 소시민으로 살 때 그런 흔적들이 결격사유는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여당 상임위에서 먼저 박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공감하고 나섰고, 정부에서도 인사 실패를 인정했습니다.

[이낙연/국무총리 (지난 14일) : 그분(박 후보자)의 경우 특별히 검증이 부실했다는 걸 인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박 후보자에 대한 논란은 시기적으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국회 동의와 맞물리면서 문재인 정부의 타격은 더 컸습니다.

전혀 성격이 다른 인사이지만, 야당은 이를 싸잡아 비난하며 모든 인사에 제동을 걸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김이수 후보자는 낙마했고, 김명수 후보자 역시 임명 동의안의 국회 통과가 불투명해졌습니다.

관련기사

박성진, '부적격' 이틀 만에 자진사퇴…청와대도 '사과' 청와대 '박성진 인사논란' 고개 숙이고 '김명수 살리기'에 올인 여당, 박성진 사퇴에 '존중·안도'…"당청 엇박자 없었다" 임종석 "박성진 사퇴 존중…인사논란 국민께 송구" 공식사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