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밀공작'서 군사옵션까지…미국에선 강경론 고개

입력 2017-07-30 20:22

트럼프, 중국에 경고…"현 상황 용납 않겠다"

미 의회·CIA·군, 대북 강경책 가능성 시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트럼프, 중국에 경고…"현 상황 용납 않겠다"

미 의회·CIA·군, 대북 강경책 가능성 시사

[앵커]

미국에서는 강경론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중앙정보국 CIA는 비밀 공작을 거론했고 군에서는 북한에 대한 군사적 옵션까지 검토하겠다 이런 입장이 나왔습니다.

워싱턴에서 김현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29일 중국을 향해 강한 경고를 던졌습니다.

두차례 트위터를 통해 "중국은 말만 할 뿐 우리를 위해 북한에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는 걸 용납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어리석은 과거 지도자들은 중국이 무역에서 한 해에 수천억달러를 벌어들이도록 했다"고도 썼습니다.

중국에 북한 견제 카드를 꺼내들란 거친 압박입니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의 코리 가드너 아태소위원장은 "북한의 미치광이를 멈출 수 있는 의미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을 '깡패 정권'이라며 그 최대 조력자로 중국을 지목했습니다.

이와 관련 중앙정보국, CIA의 마이크 폼페오 국장은 비밀공작을 포함한 다양한 대북 작전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사령관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시할 군사적 선택지를 준비해 가겠다"며 군사행동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미국 내에선 대북 군사 대응이 아직 비현실적이라는 주장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미 정부와 의회 내에선 서서히 강경론이 힘을 얻어가는 분위기입니다.

관련기사

북한 "사드 발사대 배치 지시는 발작적 망동" 맹비난 문 대통령 공식 휴가…청와대 "북 도발에 만반의 대비" "레드라인 임계치"…청와대,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협상 개시…'탄두중량' 확대 논의 문 대통령, NSC 긴급 소집…'독자적 대북 제재' 검토 지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