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전자시스템 '껍데기 자료'만 남아…업무 난항

입력 2017-05-14 20:17 수정 2017-05-15 16: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리포트 내용을 보면 현황보고서 몇 장 준 게 전부다, 인수인계 절차가 아예 없었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지난 정부의 각종 보고서라도 들여다봐야 할 텐데, 박근혜 정부 청와대 시스템에는 회의실 예약 내역 같은, 실제 업무에는 도움이 안되는 것들만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3월 대통령기록관이 청와대로 보낸 문서입니다.

청와대 전자시스템에 등록된 자료를 정리해 넘기라는 내용입니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는 전자기록물 934만 건을 대통령기록관으로 넘겼고, 이 가운데 10만여 건을 최대 30년 동안 볼 수 없는 지정기록물로 봉인했습니다.

그런데 새 정부가 지난 정부의 업무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전자시스템에 접속해본 결과, 남아있는 자료는 단순 공지사항이나 회의실 예약 내역 등 기초적인 자료가 대부분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노무현 정부에서 쓰던 전자시스템 '이지원'에 있던, 각 실별 연간업무 계획이나 과제관리, 업무성과 평가, 회의관리 등 기록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난 정부가 "많은 자료들을 종이로 인쇄해 보고한 뒤 폐기할 건 폐기하고 지정기록물로 묶어버린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인수인계 자료는커녕 당장 처리해야 할 각종 현안들이 그동안 어떻게 진행돼왔는지 찾아볼 방법조차 없는 겁니다.

지정기록물은 목록이 공개되지 않아 지난 정부에서 어떤 자료를 폐기하고 어떤 기록물을 봉인했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관련기사

"박근혜정부, 중요 현안자료 없어…인수인계 받을 게 없다" 박근혜 정부, 서면보고 후 전자시스템 미활용? 자료 폐기? [단독] 황교안, '국정농단 증거' 기록물 수 만건 '밀봉' [단독]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 7시간' 기록 30년 봉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