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 MD 편입' 공론화하는 미…사드 논란 더 커질 듯

입력 2017-05-03 21:13 수정 2017-05-04 00: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주 갑자기 사드 배치 비용을 요구하면서 사드 배치에 대한 논란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JTBC는 '사드가 미국의 입장에서 동북아 미사일 방어체계 'MD'의 일환이다' 결국 한국 방위용이라기보다는 중국 견제용 성격이 더 강하다는 내용을 미국 외교안보 전문가를 인터뷰해서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포스톨 MIT 교수 "중국 견제 사드…비용 요구 납득 안 돼") 한미 군사당국에서는 이런 내용을 인정하지 않았죠. 그런데 최근 미국 군사위원회에서 사드가 사실상 MD라는 내용이 확인됐습니다.

정제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달 27일 열린 미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 서면 진술서입니다.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은 "일본, 한국, 호주와 완전한 통합 BMD, 즉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인 MD 체계를 구축하는 목표 등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군 고위 관계자가 한국을 직접 거명하며 통합 MD구축 계획을 밝힌 건 이례적입니다.

즉 한반도 사드 배치를 통해 한국도 사실상 미국 통합 MD에 편입시킨다는 계획을 공론화한 셈입니다.

미국 정부 자문역을 하는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도 지난해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한국과 미국, 일본의 센서를 연결시켜야 날아오는 미사일을 더 정확하게 요격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미국 미사일 전문가 시어도어 포스톨 MIT 명예교수도 사드가 MD체계 강화를 위한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시어도어 포스톨/MIT 명예교수 (JTBC 인터뷰 / 2016년 8월) : 기술적인 면에서만 봐도 '이건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의 일환이다' (MD)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국이 미국의 통합 MD 체계에 편입되는 것으로 밝히면서 사드의 성격이 보다 명확해지는 상황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출처 : 미 상원 군사위원회)

관련기사

김관진, '사드 비용' 미리 알았나…과거 발언 돌아보니 정부 '한·미 사드 약정서' 비공개 여전…진상규명 목소리 합의내용 재확인?…'한·미 사드 약정서' 비공개에 화살 방위비 분담금 협정문 보니…언제든 재협상 요구 가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