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수부 "세월호 인양시기, 인위적 조정 불가"…의혹보도 정면 반박

입력 2017-05-03 11: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해수부 "세월호 인양시기, 인위적 조정 불가"…의혹보도 정면 반박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인양을 고의로 지연했다는 SBS 의혹 보도에 대해 "인위적으로 인양시기를 조정하는 것이 불가하다"며 이를 정면 반박했다.

이철조 세월호 인양추진단장 겸 현장수습본부장은 3일 오전 10시 브리핑을 열고 "인양은 자연을 상대로 하는 작업이다"며 "인양시기에 대해 해수부가 인위적으로 조정해 시기를 결정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는 "상하이샐비지와의 인양 계약은 성공조건부 대금지급 조건인 관계로 고의로 인양을 지연하면 그에 따른 손실은 인양업체가 부담하는 구조이므로, 고의로 인양을 지연할 수 없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하이샐비지도 세월호 인양작업에 계약금액보다 훨씬 많은 자금을 투입한 것으로 추정되며, 1억 달러 대출까지 받았다고 한 점을 고려하면, 고의지연은 상식적으로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이철조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은 "그동안 인양작업은 해수부와 상하이샐비지, 인양컨설팅사인 TMC사는 물론 국내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참여·자문과정을 거쳐서 진행됐다"며 "이 과정에서 고의 지연과 관련된 어떤 의혹도 제기될 수 없는 환경이었다"고 덧붙였다.

지난 2일 SBS는 지난 2일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을 인용해 해수부가 정권 창출 전 세월호를 인양해 문 후보에 유리한 사회 분위기를 형성, 문 후보가 약속한 수산 분야 제2차관 신설, 해양경찰 편입 부처 숙원을 이루려 했다고 보도했다.

이철조 현장수습본부장은 "사람을 찾는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정치적인 고려가 있을 수 없다는 점,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며 "지난 2일 SBS의 보도는 해수부 공무원이라고 하는 자의 통화내용을 발췌했으나, 해수부 인양관계자를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해당기자와 통화한 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설령 통화를 한 사람이 해수부 공무원이었다고 해도 인양과 관련 있거나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한 발언이라고도 볼 수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차기정권과의 거래가 있었다는 등의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녹취를 마치 해수부의 공식입장인 듯 보도한 악의적이고 무책임한 SBS의 보도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해수부 직원이 해당 발언을 한 것이 사실이라면, 공직자로서의 부적절한 언행에 대하여도 엄중히 일벌백계토록 할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철조 현장수습본부장은 "해양수산부는 SBS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및 모든 법적수단을 동원해 허위보도에 대한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미수습자 수색 진입로 추가 확보…"이제 발견할 시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