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중 정상 '북핵 문제 밀담' 있었다…"모든 옵션 논의"

입력 2017-04-12 09: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핵 항공모함이 다시 한반도를 향해오고 있는 상황에서, 하지만 김정은은 어제(11일) 미국이나 우리를 향해 특별히 강경한 메시지를 내놓지는 않았다는 건데요, 별 성과가 없이 끝났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미중 정상회담. 하지만 트럼프와 시진핑 두 지도자가 실제로는 이 북한 문제에 대해 밀담을 나눈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 김현기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미 ABC방송에 이례적으로 두 정상 간 대화를 소개했습니다.

[렉스 틸러슨/미 국무장관 (ABC 인터뷰) :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상당한 시간 동안 1대 1로 북한 문제를 폭넓게 이야기했습니다. 두 정상 간에는 모든 옵션이 논의됐습니다.]

단둘 사이에 은밀한 이야기가 오갔음을 시사한 겁니다.

세컨더리 보이콧을 뛰어넘어 핵실험 등 북한 도발 시 미국이 즉각 군사 행동에 나설 가능성까지 거론됐다는 분석입니다.

호주 일간 데일리 텔레그래프는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이를 격추할 만반의 준비가 돼 있다는 뜻을 미국이 통보해 왔다고 보도했습니다.

한편 '모든 옵션'에는 군사 행동뿐 아니라 북한 핵을 불가역적 비핵화에 가깝도록 동결하는, 즉 미국과 북한 입장을 절충한 새로운 형태의 협상을 모색하는 것이란 관측도 워싱턴 외교가에서 나옵니다.

앞서 미 국무부는 비핵화가 아닌 핵동결 협상을 위한 북미 대화는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워싱턴의 대다수 전문가들은 모든 선택지가 고갈되고 여기에 한국, 일본, 중국 등 이해 당사국의 동의나 묵인 없이는 대북 군사 행동이 현실화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중 매체 "미, 김정은 정권 붕괴 목표"…한반도 위기설 좌석 모자라자 승객 끌어낸 항공사…'과잉 대응' 비난 "미 항모전단 한반도 이동"…북한·중국에 경고 메시지 우다웨이 중국 6자수석 방한…'트럼프 경고' 대응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