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AI 때 사재기한 달걀, '유통기한 허점' 타고 대량 유통

입력 2017-03-22 23:01 수정 2017-03-23 00:35

식약처, 뒤늦게 유통기한 표시 기준 개정 검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식약처, 뒤늦게 유통기한 표시 기준 개정 검토

[앵커]

달걀 고르실 때, 유통기한 확인하시죠. 이 유통기한을 사실상 유통업자 마음대로 정해도 된다고 합니다. AI 때 사재기했던 달걀이 '고무줄 유통기한'의 허점을 이용해서 대량 유통됐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의 한 도매업체가 보관 중인 계란입니다. 유통기한과 산란일자 등이 전혀 표기되지 않았습니다.

도매업자 62살 정 모 씨 등 21명은 최근 넉달간 축산물 표시사항을 누락한 계란 98만 2000판, 44억 원치를 유통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습니다.

업자들 상당수는 AI로 계란값이 치솟자, 저온창고에 묵혀놓은 계란과 신선란을 섞어서 시중에 유통시켜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허술한 식약처 규정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유통기한을 유통업자가 납품 전에 알아서 정하도록 돼 있어 저온창고 보관기간을 아예 빼거나 최종 납품시점에 맞춰 조작까지 일삼는 겁니다.

산란일자를 기재하면 알기 쉽지만 권고사항에 불과해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식약처 관계자 : 상온에 놔두면 오래 못 가니까 저온이라는 수단을 동원한 거죠. 이 계란을 언제까지 유통하겠다는 것은 유통업자가 정하는 거죠.]

이번에 적발된 업자들은 그나마 유통기한 기재도 하지 않다가 처벌 대상이 됐습니다.

식약처는 뒤늦게 산란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산란일자와 유통기한을 함께 표시하도록 기준 개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대형마트 3사 '브라질 닭' 판매 중단…"소비자 우려 감안" 애물단지 된 수입 계란…"수요예측 제대로 못한 탓" 한 판 7000원 넘어선 달걀값…'수입 대책' 실효성 있나 "이번주내 계란 164만개 항공편으로 수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