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본 인양 시작…내일 오전 11시 '수면 위 13m 부상' 예상

입력 2017-03-22 22: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금 전에 전해드렸던 소식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서 현장을 연결하겠습니다. 해수부 발표에 따르면 시험 인양이 잘 돼서, 그리고 날씨 상황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미 발표 시간에 따르자면 20시 50분, 즉 8시 50분이라고 했으니까, 본인양에 착수한다고 했는데 지금 시간이 이미 9시이기 때문에 본인양은 지금 시작이 됐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르면 내일 오전 세월호 선체 모습이 드러날 수도 있고, 지금 예상으로는 내일 오전 11시쯤이면 수면 위 13m까지 세월호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낼 것 같습니다. 지금 미수습자 가족들과 함께 현장 해역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이선화 기자, 조금 전 해수부에서 본 인양을 시작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해수부는 시험 인양을 마치고 조금 전인 8시 50분부터 본 인양 작업에 착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내일 새벽쯤 세월호 선체가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할 겁니다. 그리고 오전 11시쯤엔 수면 위 13m까지 떠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세월호의 높이가 약 20여m 정도 되기 때문에 수면 위 13m라면 선체 반 정도가 위로 올라올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데. 지금 이선화 기자 뒤쪽에 보이는 불빛이 바로 인양선이라고 했잖아요. 물론 지금은 큰 변화가 없어 보이긴 합니다. 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 중인 것이 맞습니까?

[기자]

네, 작업 현장에서 다소 거리가 있어 어렴풋이 보이긴 하지만 인양 업체 직원들도 분주하게 바지선 위를 오가고 있는데요.

선체를 해저면에서 들어 올린 뒤 균형을 잡고 하중이 고르게 전달되는지를 시시각각 계속 체크하고 있습니다.

수치가 미세하게 어긋나거나 균형이 조금이라도 무너지면 인양 자체를 그르칠 수 있기 때문에 느리고 꼼꼼하게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이선화 기자와 배에 함께 타고 있는 미수습자 가족들 마음도 간절할 것 같은데요. 3년 동안 기다려왔던 일이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인데, 뭐라고들 말씀하십니까?

[기자]

봄이지만 밤이 깊어가면서 체감 기온은 많이 떨어지고 있는데요. 그래도 가족들은 지금도 간판 위 뱃머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루종일 서서 멀리 인양 작업 현장을 끝없이 바라보기도 했는데요.

한 미수습자 가족은 "3년을 기다렸는데 며칠을 샌다 해도 배가 떠오르는 걸 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앞서 오전엔 전남 진도 팽목항에서 '국민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는데요.

부모의 마음으로 세월호를 인양해달라, 그리고 세월호 인양은 미수습자 수습과 진실을 밝히는 증거물이라고 했습니다.

[앵커]

역시 세월호가 물 밖으로 나오는데 가장 중요한 변수는 날씨일 텐데요. 바다의 파도 상황, 물 흐름이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는데요. 낮에 좋았던 날씨가 밤이 되면서 바뀌거나 하지는 않았습니까?

[기자]

네, 오늘 하루종일 참사 해역 인근은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고 할 만큼 기상이 좋았습니다.

지금도 파도와 바람은 잔잔한 편입니다. 세월호를 끌어올릴 와이어 제어가 워낙 날씨에 민감하고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모두가 예민한 상태입니다.

너울성 파도나 급작스러운 돌풍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날씨가 좋아도 인양 관계자들은 긴장을 풀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앵커]

화면으로 보면 바람이 부는 것 같은데, 그래도 인양 작업에는 큰 문제가 없으리라 믿고. 내일 새벽에 세월호의 첫 모습이 조금이나마 드러나는 시간이 대략 언제쯤이라고 해수부에서 예상하는 게 있습니까?

[기자]

아직 해수부에서는 정확한 시간은 예측할 수 없다고 얘기했습니다. 다만 선체가 인양 작업이 진행되면 바로 해수부에서 공지해서 기자들에게 시간을 알려줄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1072일 만에 처음 들어올린 세월호…바다로 나간 가족들 5시간 넘게 걸려 들어올린 1m…본 인양은 언제부터? 세월호 인양 성공하려면…'바람-파도-물살' 3대 변수 '3년의 기다림' 미수습자 가족들 "아이들 데리고 집에…" 지난해 인양 끝내겠다 했지만 이제야…잃어버린 시간 첫발 뗀 세월호 인양 작업, 남은 공정과 최대 난관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