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삼성동 친박계 '멀리 안 나갑니다'

입력 2017-03-20 22: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뉴스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이성대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첫 번째 키워드를 열겠습니다.

[기자]

첫 번째 키워드 바로 보겠습니다. < 서초동을 향하며 >

박 전 대통령 이야기인데요. 내일 검찰 출두에 앞서서 내놓을 메시지, 지금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최소한의 대국민 유감 표명 정도는 할 거다'. '아니다, 지금까지 해 왔던 것처럼 계속 사익 추구는 없었다라는 입장을 견지할 거다'. 의견이 지금 분분한 상황입니다.

[앵커]

아무튼 메시지는 분명히 나오는 것 같습니다. 공지가 돼 있으니까. 뭔가 내용이 담길 것임은 틀림이 없는데 지금까지의 쭉 논지를 보면 후자일 가능성, 사익 추구는 없었다라는 얘기가 나올 가능성이 더 크지 않을까요, 어떻게 봐야 할까요.

[기자]

그래서 지금 그런 분석이 조금 더 힘을 얻고 있는데요. 참고로 최순실 씨와 더불어서 유일하게 각종 혐의를 부인해 오고 있는 게 바로 박 전 대통령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보시는 것처럼 '진실은 언젠가 밝혀진다', 또 '삼성 합병 특혜 의혹은 완전히 엮은 거다', '국정농단은 거짓말로 쌓은 큰 산이다', 이런 식의 입장들을 계속 견지해 왔기 때문입니다.

[앵커]

수사 과정에서 보면 그동안에 중요한 메시지는 항상 최순실 씨와 상의를 했었다고 했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심지어 저희 JTBC가 태블릿PC를 보도한 다음 날 했던 1차 대국민담화 같은 그날에도 최 씨하고 차명폰으로 통화를 했다는 게 특검 수사에서 밝혀지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때 1차 담화에서 이렇게 얘기를 했었죠. 잠깐 들어보시죠.

[박근혜/전 대통령 (2016년 10월 25일) :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은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을 들은 적이 있으나, 청와대 보좌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두었습니다.]

지금은 하지만 최 씨가 수감 중이어서 뭔가 의견을 나누기에는 어렵지 않겠냐는 분석은 있습니다.

[앵커]

사실 특검 수사 결과를 보면 조금 전에 저희들이 들려드렸던 1차 담화 이후에도 최순실 측과 통화해서 귀국을 종용했다, 이런 결과가 나온 바가 있습니다. 삼성동 친박계로 불리는 의원들은 내일 그러면 배웅을 나갑니까?

[기자]

저희가 지금 모두한테 확인을 해 봤더니 일단 모두 불참 쪽으로 기울어 있습니다.

[앵커]

그런가요?

[기자]

대표적으로 윤상현 의원은 '안 갑니다, 변호사들이 할 일이다'. 또 김진태 대선후보 측에서는 '전혀 검토한 바 없다, 또 다른 사람들은 아직 모르겠다'. 박대출 의원 측은 '안 간다'라고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앵커]

왜 그럴까요. 지금까지 보면 갈 것 같은데. 인명진 위원장 등이 해당 행위라고 해서 그런 건지 정말 다른 일정인지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다음 키워드는요?

[기자]

두 번째 키워드 가겠습니다. < 삼성동 떠날까 >

역시 박 전 대통령 이야기인데요. 최근 삼성동 자택을 매물로 내놓을 수 있다라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경호상의 어려움 때문이라는 건데요.

부동산 중개업소에 일반적으로 내놓는 방식이 아니라 어떤 최측근이나 지지그룹들에게 비공식적으로 매입자를 찾는 방법이 아니냐라는 분석기사 나왔습니다.

[앵커]

이게 전부터 이런 얘기가 있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지금 상황을 보면 경호 문제라든가 등등 근처에 또 초등학교도 있고 해서. 이전 문제는 계속 얘기가 나올 것 같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러자 오늘 자유한국당 대선주자 네 명 중에 한 명에 들어간 김관영 경북지사가 '반드시 고향에 모시겠다. 오신다면 준비하겠다'라고 얘기를 했는데, 하지만 삼성동 자택에서 이사 가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2007년 경선 당시 에피소드 하나 가져왔는데요. 당시에 캠프 좌장이었던 김무성 전 대표가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대표님, 돈이 없습니다. 삼성동 집이 한 20억 정도 한다고 하니까 이 집을 좀 팔아서 선거자금으로 합시다"라고 얘기를 했더니 박 전 대통령이 뭐라고 했느냐. "제가 언제 돈 쓰라고 했습니까", 이런 식으로 버럭 화를 냈다는 걸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삼성동 집 같은 경우에는 결국에 정치인 박근혜를 키운 곳이기 때문에 쉽게 떠날 수 없다, 이런 분석인 겁니다.

[앵커]

다음 키워드는요.

[기자]

마지막 키워드 가겠습니다. < 홍준표의 무리수 > 라고 봤는데 오늘 홍준표 경남지사가 도정에서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요.

자기가 대통령 본선에 나가더라도 사퇴시점을 조절해서 보궐선거, 지사보궐선거 없게 할 거다, 보궐선거 노리는 꾼들은 헛꿈 꾸지 말라고 했습니다.

보궐선거로 선거비용이 세금에서 깨지니까 안 하겠다는 건데 그게 걱정되면 굳이 출마를 안 하면 되는 거 아니냐라는 지적들도 있습니다.

[앵커]

그건 또 본인의 생각은 다른 거니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런데 속내는 본인이 나갔을 경우 민주당이나 바른정당 측에서 이 지사직이 넘어갈 가능성을 우려한 거 아니냐는 지적이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공직선거법상 30일 전에 하게 돼 있죠. 다음 달 9일까지, 4월 9일까지는 사퇴를 해야 하는 그런 상황이란 말이죠. 이 경우에 경남지사 보궐선거가 대선과 함께 치러질 가능성이 있는데 이걸 막겠다는 건데 법적으로 그게 가능합니까?

[기자]

그러니까 지금 홍 지사 측의 주장이 뭐냐 하면 만약에 사퇴 시한을 늦춰서 4월 9일 한 자정쯤에 사퇴서를 제출하게 되면 4월 9일이 마침 일요일입니다.

그래서 도지사 권한대행이 그 사퇴서를 다음 날인 10일 월요일날 제출하게 되면 5월 9일 대선과 보궐선거가 동시에 치러질 수 없다라는 거죠. 왜냐하면 선거법상 사임통보 시기나 어떤 방법 등에 관한 명확한 규정이 없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결국 홍 지사가 법적 미비를 파고드는 변칙을 쓸 수 있다, 이런 지적이 나오는 겁니다.

[앵커]

대행이 일요일에 나와서 받으면요?

[기자]

대행이 일요일에 받아도 선관위에 제출하는 걸 다음 날 하게 되면.

[앵커]

선관위는 노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선관위에 접수가 돼야 하는데 접수를 좀 늦춰서 한다는 겁니다.

[앵커]

선관위도 일요일에는 나오지 않나요?

[기자]

선관위 측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요일에도 무조건 접수를 시키는 게 원칙이다. 만약에 그런 식의 방법들을 쓰면 국민들이 가만히 있겠느냐, 이런 식의 입장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이성대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비하인드 뉴스] 1분 연설에 700만원? 경선 참가비용 논란 [비하인드 뉴스] 밥은 '요리연구가', 자택관리는 '오 집사'가? [비하인드 뉴스] 김평우의 '이제 만나러 갑니다' [비하인드 뉴스] 문재인 품으로 간 '박근혜 경제교사' [비하인드 뉴스] 자유한국당서 유행하는 "바람난 남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