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희정, '공약 모호' 비판에 "역대 정부 정책 전부 제 공약"

입력 2017-03-16 13:41

"전국민 안식년제 도입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국민 안식년제 도입할 것"

안희정, '공약 모호' 비판에 "역대 정부 정책 전부 제 공약"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중 한명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16일 자신에게 제기된 '공약 모호' 비판에 대해 "대한민국 역대 정부가 합의했던 것이 제 정책이고 공약"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안희정이 제안하는 시대교체 정책설명회'에서 "역대 정부가 이끈 국가개혁과제를 우리 모두가 실천해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개혁과제들 중 후보가 몇 개를 더 강조한다고 해서 비전이 될 수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가진 문제의식에 기초해 오늘 몇 가지를 소개했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전국민 안식년제를 도입해 국민 모두에 재충전과 교육 훈련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정책설명회에서 ▲과로의 시대에서 쉼터의 시대 ▲분열의 시대에서 통합의 시대 ▲편법의 시대에서 공정 정의의 시대 ▲서울 중심의 시대에서 자치분권의 시대 ▲불안에서 안심의 시대로 가자고 역설했다.

안 지사는 우선 "우리 모두가 인생 이모작, 삼모작 시대라고 얘기한다. 청년 때 배웠던 직업기술이 완전고용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며 "10년 단위를 기초로 전국민 안식년제를 통해 재충전과 교육훈련기회를 갖고자 한다. 추가 재원없이 노사 대타협으로 근거를 만들어 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또 "외교안보 전략에 대해 초당적 합의와 논의기구를 통해 국가분열을 막겠다. 5000만 생명이 걸려 있는 정책이 정권의 부침에 따라 원점으로 돌아가는 것을 극복하겠다"며 "국가안보최고회의를 초당적 국민합의 기구로 만들겠다. 총리와 국무총리가 함께 참여하는 제2국무회의를 만들어 최고논의기구로 만들겠다. 실질적 분권과 협치를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사법-검찰 개혁을 확고하게 실현하겠다"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도입, 아동범죄 양형 기준 강화, 국민참여재판 강화로 억울함 없는 세상, 반칙이 없는 법치국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 "주주권한을 강화하고 대기업 전횡을 규제해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가 자리 잡게 하겠다"며 "노동의 불공정한 거래질서, 부당한 노동질서 시정을 위해 공정노동위원회를 만들어 보호조치 하겠다. 노동법원도 신설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사람으로부터 모든 것이 출발한다. 지방국공립대에 대한 확고한 지원을 통해 지역 인재가 지역에서 성장하는 토대로 만들겠다. 국공립대 육성은 자치분권의 뿌리다"며 "9개 지방거점 국공립대를 중심으로 정책을 시행하겠다. 이후 55개 국공립대로 추가 확산시키겠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가장 든든한 보루여야 한다"며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확고한 대책을 세우겠다. 석탄발전소와 원자력 발전소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공급 시스템은 개혁하겠다. ICT 신기술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반기문 이어 황교안까지 불출마…여권 대선판 '출렁' 황 대행 불출마·개헌안 국민투표…대선정국 전망은? 정치권, 본격적 대선 국면 전환…경선 규칙 파열음도 황 대행, 오늘 국무회의…'대선일' 안건은 상정 않기로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