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희정 측 "국정원 화이트·블랙리스트 철저 수사해야"

입력 2017-03-09 13: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희정 측 "국정원 화이트·블랙리스트 철저 수사해야"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9일 국가정보원이 청와대와 별도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전달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국정원의 화이트리스트,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와 엄정한 처벌을 사법당국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안 지사의 대변인을 맡고 있는 박수현 전 의원은 이날 논평에서 "통제되지 않은 권력은 괴물이 될 뿐이다. 무소불위의 권력을 쥔 정보기관은 철저히 중립적이어야 하며 법에 따라 통제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일명 화이트리스트라 불리는 보수단체 지원, 정권에 반대하는 문화예술인에 대한 블랙리스트 작성을 자연스럽게 '우리의 뜻'으로 받아들이는 자들은 도대체 누구인가"라며 "언제부터 이런 일을 해왔기에 이리도 당당할 수 있나"고 국정원을 비판했다.

그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단체 지원'은 예전부터 해오던 일이기에 묵인했다고 해명했다. 블랙리스트 개입 의혹 역시 청와대 요청에 따랐을 뿐이라고 한다"며 "대선 댓글 의혹, 박원순 제압문건, 세월호 유족 맞대응 집회에 이르기까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벌어진 국정원의 불법과 일탈 행위는 하나둘이 아니다. 심지어 탄핵심판 중인 헌법재판소에 대한 불법적 정보수집마저 당당히 자행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국민을 외면하고 권력의 양지만 좇는 국가 기관의 어두운 그늘을 걷어내는 것이 새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첫걸음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국정원 개혁을 강조했다.

앞서 한겨레는 이날 국정원이 청와대와 별도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문체부에 전달했다는 진술을 박영수 특검팀이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희정, 양성평등공약 발표…"여성 사회 참여 보장" 박원순, 안희정에 덕담…"좋은 성과 있을 것" 안희정, 미외교협회에 "사드 합의 존중…미·중간 긴밀 대화하길" 박영선 "선거인단 200만명 넘으면 안희정 승산 있다" 문재인-안희정-이재명 설전, 토론회 종료 시간 넘겨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