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공수처 필요" vs 안희정 "50%만 동의…감시는 누가"

입력 2017-03-06 13:31

문재인 "권력이 선의로만 작동하나…제도·장치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 "권력이 선의로만 작동하나…제도·장치 필요"

문재인 "공수처 필요" vs 안희정 "50%만 동의…감시는 누가"


문재인 "공수처 필요" vs 안희정 "50%만 동의…감시는 누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6일 검찰개혁 방안 중 하나로 거론되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문제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마이뉴스TV 주최로 열린 2차 합동토론회에서 "검찰의 잘못에 대해 제대로 책임을 추궁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수처가) 필요하다"며 "(안 지사는) 지난번에 무슨 토론회에서 그게 '옥상옥'이라고 비판적으로 말씀하셨다"고 공세했다.

안 지사가 지난 2일 한국신문방송편집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별도 수사처는 옥상옥 같다"고 발언한 점을 들춘 것이다. 안 지사는 이후 별도 설명자료를 통해 당론인 만큼 공수처 설치 자체는 받아들이겠다고 부연한 바 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나 "검찰이 잘못하면 검찰이 스스로 기소하지 않으면 누가 추궁하나. 공수처는 필요하다"며 "동의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안 지사는 이에 "그에 대해서는 저도 부분적으로 50%, 반절 동의한다"면서도 "그런데 우리 사회 구조적으로 민주화 조치를 근본으로 깔지 않으면 수사를 하기 위해 또 수사처를 두고, 수사처가 권력기관이 되면 그 수사처를 누가 또 감시하나"라고 맞섰다.

그는 이어 "그래서 민주주의 수준을 높이는 게 근본적 해결책이라는 말씀을 드리다가 그동안 공수처라는 게 '옥상옥'이라는 문제제기가 있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항변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나 "권력이 선의로만 작동한다면 사정기구는 필요 없다"며 "사람을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제도와 장치를 마련하는 게 아니냐"라고 거듭 공세를 폈다.

한편 이재명 성남시장은 '사드 문제는 차기 정부로 넘겨야 한다'는 문 전 대표 스탠스를 공격했다. 이 시장은 "사드는 한반도 안보에 도움이 되면 백번이라도 해야 하는데, 미군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사드배치 철회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이어 "저는 정말 궁금한 게 있다. 이런 민족, 국가의 운명이 걸린 일에 대해 왜 국가경영을 담당하겠다는 분들이 자기 생각을 말하지 않나"라며 "문 전 대표는 자꾸 '국회에 넘겨라'라고 하시는데 정말 사드를 (배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거냐.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거냐"라고 몰아세웠다.

문 전 대표는 이에 "(사드배치는) 북핵에 대해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지만 외교적으로 부담이 되는 건 사실"이라며 "한편으론 한미 동맹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한미 합의 사실 자체를 일방적으로 취소하기 쉽지 않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전면 재검토로 내부적으론 국회 비준 절차를 거치고, 미-중 외교라인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합리적 결정을 해 나가야 한다"며 "하나 더 말씀드리면 지금은 오히려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할 필요도 있다. 그것이 외교"라고 주장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자유한국당 "탄핵 관련 당론 없다…헌재 압박 부적절" 야권 주자 찍겠다는 '스스로 보수'…불안한 보수당들 민주당 경선 본격화…친문 vs 비문 '세불리기' 급물살 다가오는 선고일, 여야 긴장 고조…탄핵 이후 정국은?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