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희정 "연정시 내각 공유…자유한국당도 포함"

입력 2017-03-02 14: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희정 "연정시 내각 공유…자유한국당도 포함"


안희정 충남지사는 2일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되면 즉시 당에 연정 추진을 위한 정당 협의 추진 모임을 만들자고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지사는 "정책 협약 과정에서 내각 구성을 공유해야 하지 않겠냐"며 내각 일부를 연정 상대에 내줄 수 있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자유한국당과도 개혁 과제 동의를 전제로 협치 틀에 포함시켜 내각을 공유할 수 있다며 가능성을 남겨뒀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협회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대연정 성공을 위해 구체적인 협치 틀을 상정하고 있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안 지사는 "민주당 후보가 되면 즉시 당에 연정 추진을 위한 정당 협의 추진 모임을 만들자고 제안할 것"이라며 "대통령 선거 결과가 나오면 이 협의체를 통해 어떠한 범주까지 연합정부를 꾸리는 세력을 모을 지 구체적인 전략을 논의하겠다"고 언급했다.

안 지사는 연정에 참여하는 정당에 장관 자리를 줄 수 있다는 뜻이냐는 물음에 "구체적인 정책 협약과정에서 연합정부를 구성한다면 당연히 내각 구성을 공유해야 되지 않겠냐"며 긍정했다.

그는 자유한국당도 협치 틀에 포함 되냐는 질문에 "말씀 드린 대로 우리 당이 가진 개혁 과제에 동의한다면 원내교섭단체 누구라도 협상을 시작할 수 있다"고 답했다.

자유한국당과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느냐는 지적에는 "그걸 가능하게 만들어야 의회정치가 작동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희정 4.4%p 하락 3위 추락…황교안 2위 탈환 '썰전' 안희정, 선한 의지 발언 속내는? 이야기 대방출 촛불 광장으로 나간 야권 주자들…일제히 '인용' 촉구 탄핵정국 속 갈라진 3·1절 태극기…정치권 움직임은?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