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희정, '탈당 후 출마' 가능성에 "내 사전엔 없어"

입력 2017-02-22 11: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희정, '탈당 후 출마' 가능성에 "내 사전엔 없어"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2일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탈락시 탈당 후 출마 여부에 대해 "제 사전에 있을 수 없다"고 일축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지지율 상승에도 '(문)재인산성'을 넘지 못하면 탈당 후 대권에 도전하겠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정당사에서 제가 탈당한다는 것은 정당원칙을 지켜온 단 하나의 '천연기념물'이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저는 당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당 역사상 많은 무원칙한 이합집산이 선거 때마다 있었다. 1990년 3당 야합 이후와 이전에 대해 다 기억하지 않느냐"며 "1990년 이후 정당인들이 선거를 앞둔 탈당을 너무 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자체가 민주주의의 가장 큰 위협"이라며 "국민 앞에 후보를 내놓고 경쟁하고, 그래서 국가 운영을 정책으로 책임지는 책임정치를 할 때여야 대한민국이 안정적인 민주공화국이 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재인산성'을 이야기하는데, 모든 것은 국민이 결정한다"며 "이 시대와 흐름에 제가 '제철 음식'이 될 수 있다면 전 국민에 의해 선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지지율 상승에 대해 언급한 뒤 "국민들도 지난 2주 정도 저의 급부상을 매우 흥미진진해하고 계신다"며 "저는 그 자체로도 이미 '페이스메이커'라는 기준을 벗어났다고 생각한다"고 승리를 자신했다.

이어 "저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는 다른 저만의 정치인, 민주주의 지도자로서 특징이 있다"며 "문 전 대표는 좋은 분이나, 대한민국의 현 시대와 미래의 새로운 대한민국 위해 저의 포부가 있으니 경쟁해 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와 문 전 대표 중에서 누가 '친노 적통'이냐는 질문에는 "그냥 다 대한민국 후손들이지, 무슨 친노를 따로 따지느냐"며 즉답을 피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희정 "불법자금, 도지사 당선으로 정치적 사면·복권" 안희정 "진보·보수 뛰어넘겠다…다수당 추천 총리로 협치할 것" 안희정 측, 우병우 영장 기각에 "아쉬운 결정"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