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GPS 장착한 뒤 '해상 투기→수거'…진화된 담배 밀수

입력 2017-02-10 09:30 수정 2017-02-10 13: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980년대 성행하던 해상투기 밀수가 다시 등장했습니다. 밀수품을 약속한 바다에 던지면 잠수부가 건져오는 방식입니다. GPS와 위치추적기까지 그간 발전한 기술이 총동원됐는데 밀수 대상은 담배였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항구에 정박한 러시아 무역선이 트럭에 실려 온 박스들을 크레인으로 옮겨 담습니다.

중계항인 부산을 거쳐 러시아로 수출되는 면세 담배입니다.

그런데 출항 후 배들이 뜸한 해상까지 나오자 GPS와 신호발신기를 부착한 뒤 비닐랩으로 꽁꽁 감싼 담배박스들을 바다에 통째로 뿌립니다.

이후 소형어선이 신호를 추적해 건진 뒤 다시 국내로 들여오기로 했지만 GPS가 유실되고, 다른 어선이 신고하는 바람에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1980년대까지 일본을 오가는 화물선원들이 전자제품을 밀수할 때 쓰던 수법이 한층 더 교묘해져 다시 등장한 겁니다.

러시아인 선장 일당은 지난해 3월 부산 선박용품 회사에서 한갑에 500원하는 불가리아산 담배 2만 2000갑을 구입했습니다.

부산 국제시장이나 서울 이태원 등에서 팔면 한갑에 3000원 정도 받을 수 있어 값싼 담배를 찾는 한국인들을 상대로 차익을 노린 겁니다.

세관은 관세법 위반 혐의로 50대 러시아인 선장을 구속하고 범행에 가담한 러시아 선원 3명을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관련기사

수도권까지 올라온 구제역…이동 중지에도 전국 확산 "시국선언 교사, 포상 배제는 차별"…인권위 시정권고 하루에도 수십개 씩 공유…온라인 '가짜뉴스'의 실태 포켓몬고 '성지' 찾다가 유해 시설까지…부작용 속출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