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특검, 벌써 기한연장? 정치 중립 지켜야"

입력 2017-02-07 16:16

"국민 공분사는 피의자들도 인권 존중해줘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 공분사는 피의자들도 인권 존중해줘야"

새누리 "특검, 벌써 기한연장? 정치 중립 지켜야"


새누리당은 7일 박영수 특검팀이 수사 기한 연장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데 대해 "벌써부터 기한 연장 운운하는 데 대해 특검의 정치적 중립성을 의심하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현 시점에서 특검은 남은 기한 동안 특검법에 정해진 수사대상에만 집중해 수사를 전념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최근 특검은 오는 28일까지로 되어 있는 시한의 연장 요청을 검토한다고 밝힌 바 있다"며 "이는 아직 시한이 21일이나 남아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부적절한 언급"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검의 수사대상을 무한정으로 확대해서도 안 될 것이다. 특검법에 정해진 수사 대상에만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며 "기한 연장도 이러한 지적에 귀 기울이고 최선을 다한 뒤에 생각해 볼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주야로 고생하는 특검의 노고에 대해 평가한다. 그러나 최근 특검의 행보와 관련해 '도가 지나친 것 아니냐'는 국민들의 지적을 귀담아 듣고 공정한 수사, '편향되지 않은 수사'를 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그래야만 수사 결과에 대한 정당성이 확보되고 국민의 동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계속되는 '강압수사' 주장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 국민적 공분을 사는 피의자들이라 할지라도 그 인권은 존중되어야 할 것"이라며 "부인으로 일관하는 피의자들에 대한 수사상 애로점을 백번 인정한다 할지라도 인권 침해는 용납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박지원 "황 대행, 특검 수사기간 연장요청 외면 말라" 압수수색 거부한 황 대행…특검, 수사기한 연장 방침 특검 "수사기한 연장 신청 긍정 검토…수사 좀 부족" 더불어민주당, '특검 활동기간 120일까지 연장' 추진 황 대행측 "특검 연장 요청 들어오면 검토해 볼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