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시장 "적폐 청산 앞두고서…" 대연정 거듭 비판

입력 2017-02-06 15:54 수정 2017-02-08 16: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명 시장 "적폐 청산 앞두고서…" 대연정 거듭 비판


이재명 시장 "적폐 청산 앞두고서…" 대연정 거듭 비판


야권의 대선 후보 중 한 사람인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6일 경남도의회를 찾아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 주장을 다시한번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 시장은 이날 도의회 기자간담회에서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한 것은 지금의 불공정·불평등 세상을 만든, 새누리당이나 재벌 등의 적폐세력을 청산하는 것"이라며 "안타깝게도 우리 민주당 안에서도 이런 청산세력과 손을 잡자고 하는, 촛불민심과 국민열망에 반하는 '대연정'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진영의 뜻을 왜곡하는 대연정 주장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혹여 대연정이 국회에서의 정치세력 간 협치를 말하는 것이라고 하면 용어선택이 잘못된 것이므로 당장 고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현재 경남이 국토 균형발전에서 많이 소외돼 있다"고 지적하며 "특히 해운이나 조선, 기계산업 불황 탓에 경남 지역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만큼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조선, 해양, 해운산업의 불황 타개를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공공용선 조기발주나 수주지원을 비롯해 선수금 지급보증제 등의 도입·확대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재벌개혁에 대해서도 이 시장은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그는 "돌아야 할 돈들이 재벌기업들이나 대기업들의 사내 유보금으로 쌓여있으니까 순환이 안 된다. 그래서 경제가 멈춰가고 있는 것"이라며 "이 사내 유보금의 일부라도 세금으로 환수해서 시장에 풀어야 한다. 그래야 경제가 살고 그래야 대기업도 산다"고 주장했다.

또한 재벌 대기업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거론하며 "그들이 그들 가문의 이익을 위해 저지르는 범죄적 부정행위들을 철저히 규제하고 제재해서 시장체제 안에서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며 "그래야 중소기업도 살고 재벌도 제대로 된 경쟁력을 갖는다"고 밝혔다.

최근 대선주자 지지율이 안희정 충남지사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밀린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경선과정에서 이길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여론조사 결과와 (민주당) 경선결과는 다르게 나올 것이다. 확실하고 공정한 후보 검증이 이뤄지는 경선만 된다면 결과는 이재명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자신하며 "지금 민주당 경선과정에서 토론이 상실됐다. 후보간 상호토론을 통한 검증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창원시의 광역시 승격을 묻는 질문에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발의된 관련 법안 역시 국회통과가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지방분권 확대나 지방자치 강화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한다"면서도 "하지만 경남도나 다른 자치단체이 재정부담이 없어질 정도로 지방분권이 완성되고 지방재정이 확충된 이후에 창원이 광역시로 승격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했다.

'대선 후보'로서 홍준표 경남지사를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는 "제가 시립의료원을 건립할 때 홍 지사는 진주의료원을 폐쇄하고, 유기농 급식을 확대할때 홍 지사는 무상급식을 폐지하는 등 제가 하는 정책과 완전히 반대정책을 하면서 저를 전국에 알려줘 개인적으로 감사하다"면서도 "하지만 그분(홍 지사)에 대해 (대선후보로) 평가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희정, 눈에 띄는 상승세…김종인 등 '비문계' 가세하나 새누리당도 파트너? 안희정발 '대연정', 거세지는 논란 민주당 2위 다툼 격화…이재명 "배신" vs 안희정 "폄하 말라"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