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대통령 대면조사 일정 조율…치열한 '샅바싸움'

입력 2017-02-06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 대통령에 대한 특검의 대면조사는 오는 목요일이나 금요일이 유력해 보입니다. 다만 장소는 청와대 안이냐, 밖이냐를 두고 샅바싸움이 치열한데요. 일단 대면조사가 시작되면 고강도 압박을 할 것으로 보이는 특검과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대통령 측의 치열한 법리 다툼이 예상됩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가 늦어도 '2월 초'에는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해왔습니다.

이 때문에 오는 9일과 10일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조사 장소로 특검은 청와대 외부를 원하지만 청와대는 경호상 어려움을 내세워 청와대 경내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은 단 한 번의 대면조사로 박 대통령 관련 모든 혐의를 확인해야 하는 만큼 준비에 전력을 쏟고 있습니다.

특검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삼성 등 대기업들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입니다.

또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출연금과 관련해 직권남용 혐의, 세월호 7시간 행적 의혹,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의혹 등이 쟁점입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이러한 의혹 들을 강하게 반박하며 정면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박 대통령은 신년 기자간담회에서도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 본인이 관여한 바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번 특검의 대면조사에서도 비슷한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특검은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새로운 진술이나 물증 등을 제시해 박 대통령의 진술을 끌어낼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난 3일 뇌물 혐의와 관련해 금융위와 공정위를 압수수색하면서 확보한 추가자료를 증거로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특검, 대통령 대면조사 임박…청와대 압수수색 초읽기 특검, 청와대 압수수색 집행 임박…거부 대비 전략은? 특검 vs 청와대, 압수수색 힘겨루기…황교안 입장주목 묵묵부답 황교안…특검, '청와대 압수수색' 재시도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