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난 감수한 '역설의 여론전'…자승자박 될 가능성 커

입력 2017-01-26 21: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여론의 비난을 감수하면서도 인터뷰를 한 건 역설적이만 여론전을 위해서였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실제 답변 하나하나를 보면 여론전을 위한 전략들이 숨어 있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의 역설은 어제 인터뷰가 탄핵 심판 중인 대통령에게 유리한 것이 아니라 되레 자승자박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서복현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우선, 인터뷰 시점부터 주목해야 할 거 같은데요.

[기자]

설 연휴 직전이었죠. 설 연휴에는 가족이나 친지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기 때문에 여론 형성에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설 연휴 직전에 인터뷰를 했다는 점에서 결국 여론전을 위한 인터뷰였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앵커]

내용도 실제로 그렇지요.

[기자]

네, 어제(25일) 인터뷰 문답은 여러 가지면에서 우리 사회를 칼로 자르듯 나눠서 가려는 의도가 보입니다. '촛불'과 '태극기'라고 분명히 양분하는 구도, 그러면서 진보와 보수를 가르려고 한 걸로 보이고요.

그런데 지금 중도 보수층에서도 박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을 하고 있습니다. 엊그제 한국일보 여론조사에서 탄핵 찬성이 78%가 나온 게 그 근거입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국론 분열을 더해서 물타기까지 노린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대표적인 것이 어제 세월호 참사 질문에 여성비하 얘기를 꺼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그 문제는 여성이기 때문에 비판한 것이 아니라 대통령으로서 할 일을 했느냐 하는 문제 제기 아니겠어요? 현안 이슈도 언급을 많이 했잖아요?

[기자]

네, 의혹에 대해 인터뷰를 하면서 교묘하게 사드 얘기를 꺼냅니다. 그 중 한 대목을 들어보시지요.

[북한의 핵미사일 이런 위협으로부터 우리 영토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선 최소한의 방어시스템을 안 하겠다고 하면 그건 아주 잘못된 나라지요.]

지금 각종 범죄 혐의와 의혹이 핵심인 탄핵정국인데요. 그런데 이념 구도로써 새로운 안보 이슈를 꺼낸 것 아니냐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손발이 묶여 있다고도 하면서도 북한을 언급했습니다. "상당히 압박을 해보려고 힘을 쏟는데 벌써 영향이 많이 가고 있다. 끝까지 잘 마무리가 돼야 한반도에 평화가 오지 않겠나"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직무 정지 중인데. 그런데 이것이 여론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자

일단 박 대통령은 지지층 결집을 노렸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국민에 비하면 지지층은 소수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탄핵 찬성에 대한 여론 조사 결과도 그것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결국 지지층 결집을 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전체 국민은 비난 여론이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오히려 여론이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어제 박 대통령의 인터뷰를 봤다면 국민들이 판단할 몫이 아닌가 싶습니다.

[앵커]

특검 수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기자]

한마디로 얘기하면 박 대통령의 어제 인터뷰는 특검 수사에 득이 될 건 없다고 보여집니다. 통상 검찰은 조사 전에 상대의 전략을 알려고 합니다. 허점을 깨기 위해서지요.

그런데 박 대통령은 사실상 패를 다 보여줬습니다. '블랙리스트 모른다' '최순실 비리 몰랐다', 기밀 유출에 대해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습니다. 특검은 사실상 무대응을 하고, 대통령이 뭐라고 하든 수사는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사실 그건 패라기보다는 그냥 모든 의혹과 혐의 전면 부인인데요, 그건 최순실 씨와도 똑같은 상황이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최순실 씨는 지금까지 모든 걸 부인했습니다. 예로 하나만 말씀드리면 수백 통의 전화와 문자메시지로 본인이 직접 지시했던 최측근, 지금은 아니라고 하는 노승일 k스포츠 재단 부장도 당초 잘 모르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른바 셀카까지 찍었던 태블릿PC도 모른다고 주장하고 있고요.

이처럼 거짓말과 부인으로 일관하는 건 향후 형사 재판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앵커]

그 태블릿PC는 자꾸 얘기가 나옵니다만 사무실에 있었다는 것을 본인도 전화로 실토했잖아요. 안다는 걸.

[기자]

대통령 역시 핵심 참모들이 줄줄이 인정한 내용을 아무런 근거도 없이 그냥 무조건 부인만 했습니다. 사실상 최순실 씨와 같은 전략인 건데 역시 수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럼 헌재 탄핵심판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기자]

역시 유리할 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박 대통령은 헌재에 출석하지 않았죠. 대신 대리인단이 나가고 있는데요. 대리인단은 사실 박 대통령의 주장을 대신 전달하는, 말 그대로 대리인단일 뿐입니다.

그런데 뻔히 물증이 있고, 이미 관련자의 진술 조서가 제출됐고 헌재에서의 증언까지도 들었는데 박 대통령이 전면부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르쇠로 나온다면 박 대통령을 대리하는 대리인단의 주장을 헌재가 어디까지 믿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앵커]

시간 끌기 전략 중의 하나는 대리인단이 사퇴해버리는 방법, 이건 대리인단도 그 의중을 비쳤잖아요, 그럴 가능성에 대해서. 그게 별로 여의치 않을 것이라는 것은 잠시 후 팩트체크에서 짚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복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기습 인터뷰 자화자찬…장외서 공허한 여론전 쏟아진 '측근들 증언'과는 동떨어진 대통령의 주장들 대통령의 주장들, 증거들이 가리킨 방향과도 '정반대' 탄핵 사유 '본질'과 무관하게…푸념으로 허비한 1시간 조작설·배후설…친박단체 억지주장 되풀이한 대통령 일방적 해명 인터뷰, 문제는 '질문'…진행자 정규재 누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