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블랙리스트 폭로' 유진룡, 박 대통령 겨냥 작심 발언

입력 2017-01-25 21:32

"세월호 참사 이후 블랙리스트 문건 내려왔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월호 참사 이후 블랙리스트 문건 내려왔다"

[앵커]

앞서 특검에서 유진룡 전 문화체육부 장관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블랙리스트를 주도했고, 그것은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폭로한 바 있습니다. 오늘(25일)도 유 전 장관의 작심 발언은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그 폭로의 화살은 김 전 실장을 넘어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했습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탄핵심판 변론 증언대에 선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김기춘 전 실장의 청와대 입성 이후 "대한민국이 공안통치 사회로 바뀌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전 실장이 정부 비판 세력에 대한 응징과 불이익을 끊임없이 요구했다"고 폭로했습니다.

특히 유 전 장관은 문화예술인들을 억압하는 블랙리스트 문건을 처음 본 시점이 세월호 참사 직후인, 2014년 6월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에는 반대 세력 응징은 주로 구두로 지시가 왔는데 6월에 처음 문서로 된 명단이 왔다"고 강조했습니다.

당시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이 주도해서 만든 이 문건에 수십 명의 문화예술인들의 이름이 누군가의 자필로 적혀 있었다는 겁니다.

유 전 장관은 그해 7월 면담 자리에서 박 대통령에게 "블랙리스트라는 차별과 배제의 행위를 멈춰야 한다고 말했지만, 박 대통령은 묵묵부답이었다"고도 증언했습니다.

블랙리스트 작성에 대통령이 어디까지 개입했는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오늘 헌재 9차 변론, 유진룡 증인 출석…주요 쟁점은? 특검, 김기춘·조윤선 재소환…대통령 대면조사 임박 유진룡 "문화계 블랙리스트 존재…김기춘 작성 주도" "블랙리스트, 말렸지만 묵묵부답"…대통령 개입 정황 쏟아지는 새로운 내용들…헌재 변론·특검 진술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