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친문비선? 난 아내 말고는 비선 없다"

입력 2017-01-23 14:14 수정 2017-02-03 02:42

'친문패권주의' 논란에는…"노 대통령도 나도, 언제나 흔들렸다" 정면반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친문패권주의' 논란에는…"노 대통령도 나도, 언제나 흔들렸다" 정면반박

문재인 "친문비선? 난 아내 말고는 비선 없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자신을 둘러싼 이른바 '친문패권주의', '친문비선' 논란 등에 대해 "제 아내 말고 비선이 없다"며 강력 반발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염주체육관에서 열린 광주·전남 언론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말한 뒤, "아직 캠프를 구성하지 않았지만, (나중에) 캠프 구성을 보면 그간 친문이라고 할만한 분들이 거의 보이지 않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저를 향한) '패권주의'라는 말은 과거에는 '친노패권'이라고 했다가, 제가 대선후보가 되니 '친문패권'으로 바뀌었다"며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이 패권을 추구했다고 혹시 믿으시느냐. 노 전 대통령은 당내 패권을 한번도 가져본 적이 없다"고 '친문패권' 논란에 정면 반박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은) 후보가 된 후에도 국민경선으로 선출됐음에도 불구하고 당에서 쫓겨날 뻔 했고, 대통령이 된 후에도 열린우리당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는 등 항상 당내 소수파였다"며 "제가 당대표할 때도 매번 흔들려 딱하다고 하지 않으셨나. 제가 당대표 할때 패권을 휘둘렀다고 생각하시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패권주의라는 말은, 제가 가장 앞서가는 후보이니 저를 공격하고 저를 가두려는 프레임"이라며 "우리는 당연히 배타적이어서는 안되고, 확장력을 가져야 한다. 이 점은 비판을 받으며 늘 겸허하게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당의 후보가 되고 나면, 그때는 당 차원에서 선대위가 꾸려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친문' 소리를 듣지 않겠지만, 경선과정에서도 친문에 갇힌 세력이 아님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총선 전의) 인재영입은 맛보기에 지나지 않는다"며 "대선과정에서 훨씬 폭넓은 영입을 통해 친문 세력이 결코 패권에 갇힌 세력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드리겠다"고 자신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설 연휴가 '1차 분기점'…대선 주자들 움직임 본격화 당 대표 내정 정병국 "반기문, 바른정당에 가장 가까워" 반기문 지지율 20%선 무너져 19.8%…문재인 29.1% 문재인 "헌재, 탄핵 인용할 것…2월말 3월초 예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