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사드 우클릭'?…발언 놓고 야권 주자들 '협공'

입력 2017-01-16 22:00 수정 2017-02-03 0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사드 배치 재검토를 주장해온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이전과는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정부 계획대로 연내 배치를 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한·미간에 합의된 사항이기 때문에 쉽게 취소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문 전 대표로서는 여러가지를 고려한 걸로 보이는데 야권의 다른 대선주자들은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잇따라 "사드 배치는 한·미간 합의가 이뤄진 것이라 쉽게 취소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내일(17일) 발간되는 대담집에서도 사드 배치 문제는 다음 정부에서 공론화해 결정할 문제라는 기존 입장을 강조하면서도 배치 자체는 이미 한·미간 합의한 사항이란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사드 배치 결정 재검토의 공론화 필요성을 주장한 지난해 7월이나 배치를 일단 중단하고 외교적 해법을 찾자던 10월 발언에 비교해볼 때 사드 배치 결정을 뒤집는 데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겁니다.

이 때문에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해온 이재명 성남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문 전 대표의 입장이 바뀌었다며 비판에 나섰습니다.

이 시장은 "심각한 문제에 대해 오락가락하는 건 야권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이라고 했고, 박 시장도 "정치적 표를 계산해 말을 바꿔선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논란이 생기자 문 전 대표 측은 사드와 관련해 기존 합의는 인정하되 그에 얽매이진 말고 다음 정부에서 다시 공론화하겠다는 뜻으로 기존 입장과 다르지 않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반기문-문재인, 엇갈린 대선행보…'자강론' 택한 국민의당 반기문, 연일 '안보 행보'…"사드 방어용, 배치 마땅해" 문재인 "준비된 대통령 필요"…반기문, '안보' 이슈 부각 3야당 "대선주자들 차라리 사드문제 손 떼라"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