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희정 "반기문, 대선 출마 자격 없다" 언급했다 서둘러 정정

입력 2017-01-12 15:46 수정 2017-02-03 02:36

안 지사 측 "반 전 총장 출마자격 없다는 말은 중립적 임무수행 덕목 강조한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 지사 측 "반 전 총장 출마자격 없다는 말은 중립적 임무수행 덕목 강조한 것"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2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이미 대통령 출마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가 서둘러 이 말을 정정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 "현재 (반 전 총장 후임으로) 취임한 유엔 사무총장은 반 전 총장이 한국 대통령 선거에 도전하는 것에 대해 명백하게 유엔 정신과 협약의 위반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1대에서 7대까지 모든 사무총장은 이 협약을 따랐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어 "유엔 사무총장은 재임 이후라도 특정 국가들이 자기 모국으로 돌아가서 국제 사회에서 유엔 사무총장으로서의 역할이나 개인의 지위가 각 한 국가의 외교력으로 변질되면 안 되기 때문에 각 국가로 돌아가서 특정한 정치적 지위를 맡으면 안 된다는 것이 거의 불문율적인 관행이었고 협약의 약속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출마 금지는 법적으로 규정화 돼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안 지사의 발언이 나간 이후 대변인 격인 박수현 전 의원이 정정하는 발언을 내놓았다. 박 전 의원은 "안 지사가 '현재 취임하고 있는 유엔 사무총장이 반기문 사무총장의 한국 정치의 대통령 선거에 도전하는 것에 대해서 명백하게 유엔 정신과 협약의 위반이라고 지적하고 있다'고 말한 것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기초한 발언이므로 바로잡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유엔 사무총장의 선출직 참여 금지는 유엔 사무총장의 중립적 임무수행에 있어 필수적 덕목의 하나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취지에서 나온 발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설명했다.

한편 안 지사는 민주당내 친문(친문재인) 패권주의에 대해서는 "한국 정치에 있어서 친문이나 친박, 친이 이런식의 구분은 더 이상 안 했으면 좋겠다. 당을 주도하는 다수파에 대한 문제 제기는 있을 수 있다"며 "그러한 문제 제기는 당 최고위원회나 당 논의 위에서 좀 더 체계적으로 논의되길 바란다. 그런 문제가 있다면. 그리고 문제 제기 하시는 분은 경선 룰이나 향후 경선 과정을 논의하는 테이블에서 그 논의를 전면적으로 제기해 주셨으면 한다"고 선을 그었다.

또 '반문연대를 통한 제 3지대 합류 가능성'에 대해서도 "누구와 단결을 하든 반문이든, 비문이든 좋다. 어떤 것이든 누구와 단결을 하든 그것은 국민들이 볼 때 저 사람들이 이런 이유 때문에 힘을 모았구나 하는 대의명분이 분명해야 한다"며 "국민과 당원들이 볼 때 당장 게임에 이기기 위해서 이합집산이라고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좋은 정치가 될 수 없다"고 답했다.

안 지사는 전날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에서 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관련 발언에 대해서는 "인권과 인격 살인을 당했던 분들이 나는 여전히 용서가 안 된다고 한다면 우리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되는 것 아닌가. 그것을 말했던 것이다"고 부연했다.

그는 사드 한반도 배치로 인한 중국의 통상압력에 대해서는 "중국의 압력이 거세다는 이유로 사드 배치를 당장 철회하는 것은 옳지 않다. 국제사회에 대한민국이 국내 정치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중요한 결정을 뒤집는 나라로 인식돼선 안된다"며 "문제의 핵심은 바로 북핵이다. 남북 관계 회복에 힘쓰면서, 미-북 관계가 회복될 수 있도록 적극 돕는 것이 해법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3년 5개월 만에 생가·본가 찾는 반기문 대권 행보 시동 민주당 "반기문, 동생·조카 뇌물 혐의 등 의혹부터 해소해야" 반기문 측 "독자세력 형성 뒤 빅텐트 구상 중" 반기상 부자, 경남기업 상대 사기극 드러나…내용은? 반기문, '사기극' 전혀 몰랐다지만…의문스러운 정황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