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희정, 안보외교 공약 발표 "집권시 외치 주력, 내치는 총리에게"

입력 2017-01-11 16:09 수정 2017-02-03 02:37

"여야 참여한 안보·외교회의 구성할 것"
"전시작전통제권 환수하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 참여한 안보·외교회의 구성할 것"
"전시작전통제권 환수하겠다"

안희정, 안보외교 공약 발표 "집권시 외치 주력, 내치는 총리에게"


안희정 충남지사는 11일 "대통령이 안보와 외교 등 외치에 주력하고, 국무총리가 내치를 힘쓴다면 국정은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자신의 안보외교 공약을 밝혔다.

안 지사는 이날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를 열고 "헌법에 따라 국정을 운영할 것
"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지사측은 외교안보가 아닌 안보외교라는 표현을 쓴 데 대해 "그 어느 때보다 안보가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헌법이 정한 국무회의의 국정 심의 기능도 존중할 것이다.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내각 중심의 민주적 국정운영이 될 것"이라며 "권위주의적 대통령의 통치도, 비선 실세에 의한 국정농단도 불가능한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집권시 초당적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구를 신설할 것"이라며 "내각과 여야 지도자가 참여하는 '안보·외교 지도자회의'가 그것이다. 사드배치, 위안부 합의 등 국론을 모아 해결해야 할 문제가 주된 논의 주제"라고 공약했다.

안 지사는 전시작전권 문제에 대해서는 "'힘찬 국방'의 첫 과제는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라며 "언제까지 미국만 바라볼 수 없다. 최악의 안보환경에서도 스스로 지킬 힘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 뒤, "미국에 대한 군사적 의존은 줄이고 자주국방 능력은 키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저는 한국인과 중국인, 일본인이 모두 하나의 아시아인이 되길 바란다"며 "'아시아 평화 공동체'의 비전을 제시하고, 미·중·일과 아세안 국가들의 협력 의제를 적극적으로 제안하는 능동적 외교 전략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안 지사는 끝으로 남북관계와 관련해서는, ▲대화재개 모색 ▲대화재개 ▲비핵화 프로세스 3단계 접근을 제안했다. 그는 "북한이 신뢰할 수 있는 변화 징후를 보이고, 국제사회의 제재가 완화된다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가장 먼저 추진하겠다"며 "또 강원 '평화' 선언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한국 쪽에 설치하는 '평화 경제특별구역'이라는 경협 공간도 만들 것"이라고 다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희정, 하필 손학규 출범식날 대선출마…갈등 격화 안희정, 손학규에 연일 '철새정치' 공세…이유는? 안희정 "반기문, 10년동안 남북분단에 무슨 역할했나" 김동철 "안희정은 문재인의 한명회…과거엔 불법대선자금도 수수" 정유년 첫날…뛰는 야권 주자, 기는 여권 주자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