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위안부 새 협상 필요하다"

입력 2017-01-11 15:39 수정 2017-02-03 02: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 "위안부 새 협상 필요하다"


문재인 "위안부 새 협상 필요하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일본과 위안부 합의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가운데 이뤄졌다"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새로운 합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안장된 충남 천안시 국립망향의동산을 방문해 고(故) 김학순 할머니 묘소를 참배한 후 "위안부 문제의 핵심은 (일본이)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가운데 이뤄졌던 위원부 합의는 10억엔의 돈만 받았을 뿐 일본으로부터 공식적인 사죄조차 받지 못한 것"이라며 "우리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무효의 합의다. 새로운 협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우리가 힘이 없어 나라를 잃고 나라를 지키지 못해 참으로 통탄스럽다. 해방후 오늘에 이르러서도 위안부 할머니의 한을 풀어드리지 못해 부끄럽다"며 "살아계신 40명의 할머니의 평균 연령이 90세다. 돌아가시기 전에 반드시 해결해 위안부 할머니 한을 풀어드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정부가 소녀상 문제에서도 뭔가 이면에서 합의를 하고 합의를 국민들에게 떳떳히 밝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든다"라며 "이제라도 그 때 합의내용을 정부는 국민앞에 당당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위안부 할머니 묘소 참배에 앞서 문 전대표는 국립망향의동산 방명록에 "나라가 국민을 지키지 못한 아픈 역사를 되새기며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습니다"고 적었다.

(뉴시스)

관련기사

추미애 "아베 망언, 박 대통령 정권의 저자세 굴욕외교 대가" 황 대행, '위안부 합의 공세' 제동…일본·야당 동시 겨냥 정부·지자체 손 놓은 사이…'소녀상 지킴이' 나선 시민들 아베 '소녀상 공세' 큰소리에도 미온적인 정부…왜? 소녀상 보복, 차기 정부 상대 메시지?…일본의 노림수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