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류철균 교수 구속…이대 정유라 특혜 수사 속도

입력 2017-01-03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유라 씨의 이화여대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 수사도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정유라 씨가 시험도 안봤는데 학점을 주고 조교를 시켜서 답안지를 끼워넣게 한 혐의를 받고 있죠. 이화여대 류철균 교수가 오늘(3일) 새벽에 구속됐습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각종 학사 특혜를 줬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이화여대 류철균 교수가 오늘 새벽 구속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은 류 교수에 대해 범죄 사실이 소명되고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류 교수는 지난해 12월 30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받던 중 긴급체포됐습니다.

필명인 이인화로 더 유명한 류 교수는 시험에 응시하지도 않은 정 씨에게 학점을 주고, 조교를 시켜 답안지를 끼워 넣게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이 과정에서 부당한 지시에 난색을 보인 조교들에게 논문 심사권 등을 내세우며 협박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류 교수가 구속되면서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 의혹 수사도 급물살을 타게 됐습니다.

특검은 류 교수를 지렛대 삼아 입시 비리의 윗선으로 지목받는 최경희 전 총장과 김경숙 전 신산업융합대학장, 남궁곤 전 입학처장 등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특검, 오늘 송광용 전 수석 조사…블랙리스트 정조준 대통령 '깜짝 기자간담회' 분석…특검·정치권 상황은? [야당] 정유라, 덴마크서 체포…특검 수사 새 국면 돌입 정유라에 특혜 줬나?…'필명 이인화' 류철균 교수, 체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