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헌재 탄핵심판 오늘 첫 변론…대통령은 불출석 예고

입력 2017-01-03 08: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일) 또 눈여겨 봐야할 중요한 일정이 있죠.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심판이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오늘 첫 변론기일인데요. 앞서 3차례 열린 준비절차 기일에서 이 변론기일에 다룰 쟁점과 증인들을 정리했고요. 오늘부터는 9명의 헌법재판관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사유 하나하나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되는데요. 당초 알려진 대로 대통령은 나오지 않습니다. 2번째 변론기일은 바로 모레로 예정돼 있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후 2시, 헌법재판소는 국회 측이 주장한 대통령 탄핵소추 사유에 대한 첫 공식재판을 엽니다.

국민주권과 법치주의 위반, 대통령 권한남용, 언론자유 침해, 생명권 보호 의무 위반, 뇌물수수 등 형사법 위반과 같은 5가지 탄핵 심판 쟁점에 대한 공개변론이 시작됩니다.

박 대통령은 직접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피의자로 비쳐지는 것을 피하고, 대리인단 변론으로 충분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관측됩니다.

하지만 헌재 심판정엔 서지 않으면서도 이틀 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신과 관련된 각종 의혹들을 적극적으로 반박한 것은 모순된 행위란 비판도 제기됩니다.

"철학과 소신을 갖고 국정을 운영했다"고 밝히면서 직접 여론전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헌법재판소법에 따라 첫 변론기일에 당사자가 출석하지 않을 경우 2차 기일부터는 대리인을 통해 변론이 진행됩니다.

때문에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이재만, 안봉근 등 '문고리 3인방'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인 오는 5일과 10일 2, 3차 변론기일에서 본격적인 심리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기사

'7시간 의혹' 전면 부인한 대통령…특검 수사에 주목 인명진 압박에 똘똘 뭉친 친박…이정현은 참석 안 해 헌재, 탄핵심판 내일 공개변론 시작…공정·신속 강조 헌재 탄핵심판 '2말3초' 결론 전망…대선주자 잰걸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