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017년 '혼돈의 세계' 예고…각국 주요 일정 살펴보니

입력 2017-01-02 21:50 수정 2017-01-12 17:53

"적들도 행복" "영토주권"…각국 정상, 살벌한 신년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적들도 행복" "영토주권"…각국 정상, 살벌한 신년사

[앵커]

2017년 각국 정상의 신년사에선, 흔한 협력과 공조라는 말이 사라졌습니다. '적들의 행복을 바란다'는 트럼프 당선인은 역설적으로 "내게 맞서지 말라"는 경고를 한 셈이고, 시진핑 주석은 "영토주권을 결연히 지키겠다"고 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자위권 확대를 노골화했고 푸틴 대통령도 "조국의 힘을 믿는다"고 했습니다. 올해 예정된 세계 주요 일정을 보면 그야말로 '불확실성의 시대'입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 1월 트럼프 첫발…오바마 정책 뒤집기 >

TPP 탈퇴, 핵 능력 확장, 동맹의 재검토까지 '오바마 지우기 정책'의 본격화가 예상됩니다.

트럼프의 친러 행보는 중국을 자극해 기존 미·중 G2구도에 지각변동을 예고합니다.

< 3월 브렉시트 본격화…EU 해체 원년 >

영국이 EU 탈퇴절차를 담은 리스본조약 50조를 발동하면 2년간의 이른바 '이혼협상'이 시작됩니다.

치열한 샅바싸움 속 질서있는 브렉시트가 이뤄질 것인가에 세계 경제가 받을 충격의 크기가 달렸습니다.

< 4~5월 프랑스 대선…탈 EU 도미노? >

EU 탈퇴를 주장하는 극우정당의 마린 르펜이 승리하면 유럽 해체의 위기감은 현실의 문제가 됩니다.

프랑스 대선을 전후로 예정된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총선에서 노동계층의 표심이 주목되는 이유입니다.

< 9월 메르켈 당락…이민정책 분수령 >

포퓰리즘과 극우의 바람이 거센 유럽에서 '난민의 엄마' 메르켈 독일 총리가 4선에 도전합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승리를 내다봤지만, 예측이 어려운 난민 이슈로 낙관하긴 어렵습니다.

< 10월 시진핑 '장기집권' 포석 >

제19차 공산당대회는 시 주석의 1인 지배를 강화하는 자리가 될 걸로 보입니다.

임기 제한을 없애거나 후계자를 정하지 않는 방법으로 임기가 끝나는 2022년 이후까지 노린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사드 배치 불만' 중국, 새해 1·2월 한국행 전세기 불허 미, 러시아 외교관 추방…불붙은 미·러 해킹 보복전 지구촌 새해맞이…불꽃축제 속 테러 경계태세도 삼엄 미 '대선 개입' 보복 추방된 러시아 외교관 35명 귀국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