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7시간 의혹' 전면 부인한 대통령…특검 수사에 주목

입력 2017-01-02 08: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일) 대통령 기자간담회, 취재 기자와 좀 더 짚어보겠습니다. 정치부 이지은 기자가 나왔습니다.

어제 여러가지 이야기를 했고, 모든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한 건 사실이고요. 가장 집중한 건 세월호 7시간 의혹 아니었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7시간 부분의 의혹은 한마디로 전면 부인이었습니다.

새로운 해명은 없었고, 왜곡과 오보, 허위라는 단어를 썼습니다.

미용 시술은 상식적으로 있을 수가 없는 일이라고 했고, 관저에서 할 것은 다 했다고 했습니다.

물론 왜 허위인지에 대해선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할 것은 다 했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왜 본관으로 출근하지 않았을까요.

[기자]

"현장은 바쁠 것 같아서 그랬다" 이렇게 언급을 했는데요. 대형 참사를 적극 대응하려면 본관에 나와 회의를 주재하고 직접 지휘를 해야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현장은 바쁠 것 같아서 그랬다"는 이 말은 선뜻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청와대가 내놓은 '이것이 팩트다' 내용을 보면 오전 10시에 첫 서면보고를 받고, 10시 40분에 106명 구조라는 서면보고를 받았습니다.

470여명 탄 대형 여객선이 침몰하고 있었고, 당시 상황으로는 300여명의 생사가 불확실한 상황이었는데 계속 관저에 머물러 있었다는 것은 국정책임자로서 책임을 방기한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앵커]

왜 중대본에 바로 가지 않았느냐, 이런 질문에는 경호실에서 필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서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했다고 말을 했는데, 이건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기자]

네, 말씀하신대로 "필수시간이 필요했다, 그래서 경호실에서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했다"고 말했는데요.

오후 3시에 중대본에 가겠다고 했는데, 도착한 게 오후 5시 15분이거든요. 특수성을 감안해도 2시간은 상당히 길어보입니다.

이에 앞서 오전 상황의 경우를 보면, 청문회에서 김장수 전 안보실장이 참사 발생 후 집무실과 관저에 상황 보고서를 각각 1부씩 보냈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이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서면보고서를 실제 대통령이 수령했는지 여부도 김 전 실장은 모르겠다고 했습니다.

[앵커]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 미용 시술을 했는가, 비선 의료가 있었느냐는 부분인데, 이건 다 부인을 했죠.

[기자]

네. 먼저 대통령의 발언 보시죠.

[대통령부터 모든 사람이 자기의 어떤 사적 영역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 거를 다 까발려서 한다는 거는 너무나 민망하기 그지없는, 다 누구나 사적 영역이 있고 그것으로 인해서 국가에 손해를 입혔다거나 그런 적은 한번도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적 영역이라고 했는데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당일 발생한 부분에 대해선 어느정도 납득이 될 지 의문입니다.

청와대 외부인 출입과 관련해 미용사들이 머리를 만져주기 위해 왔다고 했고, 목에 필요한 약, 그러니까 의료용 구강청정제, 가글을 의미하는 것 같은데 이 약을 들고 온 이들 외에는 아무도 없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특검이 집중하는 건 이보다 오전 시간대에 정확이 뭘 했냐는 겁니다.

대통령의 성형 시술을 담당했던 김영재 원장의 당일 행적이 의문 투성이고, 세월호 참사 즈음에 대통령의 얼굴에 시술 흔적이 있어 이에 대한 의혹이 상당히 커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 설명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새로운 구체적인 팩트로 근거를 대지는 못했다는 건데, 그리고 어제 '국정 운영의 철학과 소신'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했어요. 지금 이 시점에 이 논리를 새로 들고 나온 건 어떻게 봐야 되겠습니까.

[기자]

네, 그 부분을 상당히 주목해야 하는데요. 대통령은 각종 의혹에 대해 "국정 운영의 철학과 소신을 갖고 쭉 해온 일"이라고 했습니다.

이 부분은 본격적인 탄핵 심리를 앞두고 기존과 다른 논리를 펼치려는 움직임으로 보이는데요.

처음 대국민 담화 때 '꼼꼼하게 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이다'라고 했다가, 3차 때는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작은 사심도 품지 않았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철학과 소신'에 따른 것이라는 논리를 들고 나온 겁니다.

그러니까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 등 여러 부분이 자신의 철학과 소신에 따른 통치 행위의 일환이었다고 주장하려는 의도로 보이는데요.

때문에 특검 수사를 통해 처벌할 수도 없고 탄핵의 대상도 안된다는 주장을 하려는게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앵커]

지금 특검이 집중적으로 보고 있는 삼성 합병 문제, 이것에 대해선 뭐라고 했습니까.

[기자]

특검은 뇌물죄 여부를 집중 캐고 있죠. 합병 건에 대해 대통령은 "완전히 나를 엮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억울하다는 겁니다.

삼성을 도와주라고 한 적은 없지만 두 회사의 합병이 무산된다면 국가적 경제적 큰 손해라는 생각을 했다는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국가에 올바른 정책 판단이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특검 상황을 보면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장관이 홍완선 전 국민연금 본부장을 통해 합병 찬성을 지시한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던 정황을 특검이 확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또 두 회사가 지난해 7월 17일 합병한 뒤 사흘만에 삼성의 '최순실 정유라씨 승마지원' 사업이 본격화 됐다는 내용을 보도해 드렸는데요.

또 이로부터 며칠 뒤 대통령과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단독 면담을 했습니다.

이것과 함께 안종범 전 수석의 수첩에는 최씨 조카 장시호씨의 동계영재스포츠센터 사업에 대해 삼성의 후원을 요청한 정황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특검은 합병을 두고 모종의 대가가 오간게 아니냐는 점을 보고 있는 상황이죠.

[앵커]

문제의 두 재단에 대한 강제모금에 대해서도 이전의 해명과 다를 바 없는 것 같고요.

[기자]

네, 기존의 해명과 비슷한데요.

국가브랜드도 높아지고 기업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동참한 것이라면서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청와대가 강제 모금을 했다는 증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죠.

이밖에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의혹에 대해선 "모르는 일"이라고 부인했고, 차은택씨의 장차관 등 인사 개입 의혹에 대해선 "누구와 친하다고 누구를 봐주겠다고 한 적이 없다는걸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했습니다.

이 부분들은 특검에서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청와대 기자단과 신년인사…탄핵소추 후 첫 대외일정 민주당 "의혹 모두 부인한 박 대통령, 후안무치의 극치" 1월 9일, 국정농단 결산 청문회…안봉근 등 증인 채택 송수근 문체부 신임 차관, 블랙리스트 총괄 의혹 불거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