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정계은퇴 발언은 호남 지지 받고싶은 간절한 마음"

입력 2017-01-01 13:07 수정 2017-02-03 02:49

"국민의당, 새누리당 비박과 연대는 호남에 대한 배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의당, 새누리당 비박과 연대는 호남에 대한 배반"

문재인 "정계은퇴 발언은 호남 지지 받고싶은 간절한 마음"


문재인 "정계은퇴 발언은 호남 지지 받고싶은 간절한 마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017년 첫 일정으로 광주를 찾아 지난 총선 때 했던 '호남 지지 없으면 정계은퇴 발언'에 대해 "호남의 지지를 받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었다"고 설명한 뒤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호남의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무등산국립공원 일출 등반을 마친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동구 문빈정사 앞에서 기자와 만나 "호남은 민주주의 본산이고 민주당의 뿌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지난 총선 때 했던 호남의 지지가 없으면 정계를 은퇴하겠다는 발언은) 호남의 지지를 받고 싶은 간절한 마음으로 한 말이다"며 "호남민이 염원하는 것이 정권교체인 만큼 저와 민주당이 더욱 열심히 해서 호남의 염원을 꼭 들어드리고 보답드리겠다는 다짐이다"고 답변했다.

또 "호남에 대해서 존경과 애정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권교체를 하기 위해서는 광주와 전남, 호남의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국민의당과 통합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지난 총선 때 잠시 길이 엇갈렸지만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위해서 함께 해야 할 관계라고 생각한다"며 "대선 때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힘을 모아서 정권교체 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요즘 국민의당이 비박과 함께 연대할 수 있다는 등 다른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며 "만약 국민의당이 새누리당의 비박과 손을 잡거나 연대를 한다면 정권교체를 바라는 호남의 염원에 배반되는 선택일 것이라 믿는다"고 지적했다.

통합 방안에 대해서는 "통합이나 단일화는 상대가 있는 만큼 한 쪽에서 일방적으로 밀어 붙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정권교체를 위해서 열심히 하고, 호남의 민심을 받들다 보면 대선의 과정에서 힘이 모아지지 않을 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정유년 새해 첫 일정으로 광주를 찾은 문 전 대표는 호남민에 대한 메시지도 전달했다.

그는 "무등산의 정기, 광주의 의지, 새해 복 많이 받고 싶어서 무등산에서 일출을 봤다"며 "어려운 한 해를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았다. 새해에는 정권교체를 통해서 우리가 꿈꾸는 진정한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나라가 만들어 지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등반에 앞서 문빈정사에 들러 법선스님을 만난 문 전 대표는 "2017년에는 새로운 것들이 많이 시작될 것이다"며 "새정치·새시대·새역사가 만들어지는 해가 될 것인 만큼 희망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무등산 등반을 마친 문 전 대표는 서창경로당을 찾아 떡국 나눔 활동을 하고 새해에도 쉬지 못하는 중소기업을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MB, "연초 새누리 탈당"…다른 정당에는 합류 안해 정유년 첫날…뛰는 야권 주자, 기는 여권 주자 국민의당, 새 당사에서 새해맞이…"반드시 개헌·정권교체" 민주, 새해 첫 날 '정권교체' 다짐…"사즉생의 각오로"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