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 박 대통령 '답변서' 제출 마감일…헌재 첫 9인 회의

입력 2016-12-16 11:16

답변서 공개 우려…기본 입장만 내놓을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답변서 공개 우려…기본 입장만 내놓을수도

오늘 박 대통령 '답변서' 제출 마감일…헌재 첫 9인 회의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재판소가 요구한 답변서 제출기한인 16일까지 낼 것인지 주목되는 가운데 처음으로 재판관 9인이 모두 참여한 탄핵심판 관련 재판관회의가 열린다.

지난 5일 해외 출장길에 오른 김 재판관은 전날 오후 귀국해 곧바로 헌재로 복귀, 사건 검토에 나섰다.

헌재는 이날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과 관련한 제5차 전체 재판관회의를 열고 탄핵심판 준비절차를 위한 세부사항 논의를 이어간다.

특히 이날은 헌재가 박 대통령 측에 탄핵심판과 관련한 답변서 제출을 요구한 마지막 날이어서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헌재가 밝힌 답변서 제출기한은 이날 자정까지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이 답변서를 제출하더라도 최대한 마감시한에 맞춰 내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 박 대통령의 답변서 제출은 반드시 헌재 요구에 따라 이날까지 이뤄져야 하는 강제사항도 아니다.

이럴 경우 이날 열리는 재판관회의에서는 답변서 내용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지기는 어렵게 된다. 결국 박 대통령이 제출기한까지 헌재에 내지 않으면 헌재가 계획한 준비절차 진행 일정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헌재는 전날 국회에 입증계획 및 증거목록을 정리해 오는 21일까지 제출하라고 명령했다. 박 대통령에게도 국회에 이러한 제출 명령을 내렸다는 사실을 알렸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답변서를 제출하더라도 구체적인 내용은 피하고 탄핵심판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만 내놓을 것이라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답변서 내용이 공개될 경우 정치권과 여론의 역풍이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헌재는 지난 14일 이정미, 이진성, 강일원 재판관을 수명(受命)재판관으로 지정하고 본격적으로 탄핵심판 변론 준비에 나섰다.

(뉴시스)

관련기사

헌재, 특검·검찰에 대통령 자료 요청…탄핵 심판 속도 '주말 촛불' 헌재까지 간다…보수단체와 충돌 우려도 심상정 "대법원장 사찰, 사실이면 중대한 탄핵 사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