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기문 총장, 유엔 고별 일정 시작…다음달 귀국 예정

입력 2016-12-13 10: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유엔 총회에서 고별 연설을 하고 10년간 사무총장으로 재임해온 유엔과의 작별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다음 달에 귀국 예정인 반 총장이 대선 출마와 관련해서 분명한 입장을 밝힐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상렬 뉴욕 특파원입니다.

[기자]

반 총장은 유엔 총회 고별연설에서 지난 10년간 사무총장으로 일한 것은 평생의 특권이었다며 193개 회원국에 감사를 전했습니다.

[반기문/유엔 사무총장 : 저는 인간의 존엄과 권리에 초점을 맞췄고, 힘없고 뒤처진 사람들을 옹호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파리기후협정 체결과 지속가능개발 목표 채택 등 재임 중 성과의 의의를 되새긴 뒤 한국 국민과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명했습니다.

[반기문/유엔 사무총장 : 지난 10년 그들의 전폭적 지원은 제가 세계 평화, 개발, 인권을 위해 자랑스럽게 일하는 데 있어 큰 격려가 됐습니다.]

반 총장이 기자회견 등 남은 고별 행사에서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 입장을 밝힐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는 내년 1월 귀국 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되풀이해왔기 때문입니다.

반 총장은 귀국 후 대국민 보고회를 가질 예정인데, 이를 계기로 사실상 정치 행보를 시작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러시아 대선 개입설 부인…국무 틸러스 유력 에펠탑도 가린 스모그…파리, 차량 2부제 특단 조치 파키스탄 여객기 추락 사고…탑승자 48명 전원 사망 전용기 계약도 직격탄…트럼프, 기업들 압박 노골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