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용기 계약도 직격탄…트럼프, 기업들 압박 노골화

입력 2016-12-08 09: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자신의 보호무역 정책을 따르지 않은 기업들에 대해서 괘씸죄를 적용하며 압박에 나섰습니다.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 원 계약건도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채병건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당선인은 오바마 행정부가 보잉과 맺은 에어포스 원 도입계획을 백지화한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당선인 : 이 비행기는 (비용이) 통제불능입니다. 전용기 가격이 40억 달러가 넘는데 말도 안 됩니다.]

보잉은 트럼프 당선인이 집권하면 손을 보겠다고 벼른 블랙리스트에 오른 업체입니다.

해외로 공장을 옮기는 기업들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당선인 : 보잉은 중국에 대규모 공장을 지으려 합니다.]

보잉의 CEO는 트럼프의 보호무역을 비판해 미운털이 박힌 대표적인 인물이기도 합니다.

트럼프의 괘씸죄에 걸렸던 기업들은 하나 둘 방침을 바꾸고 있습니다.

에어컨 제조업체 캐리어는 멕시코로 공장을 옮기려던 계획을 철회했고, 포드 자동차도 일부 조립 라인을 국내에 유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계약 취소를 발표한 뒤 보잉 주식은 한때 주당 2달러 넘게 하락하며 트럼프 충격파를 실감했습니다.

관련기사

G5 정상들 중 메르켈만 남았다…배경에는 '포퓰리즘'? 엇갈린 선거 결과…유럽, 심상치 않은 '국수주의 바람' "멋대로 통화 절하"…트럼프의 '중국 때리기' 속셈은? 한중일 30인회, 트럼프발 고립주의 해법은 '3국 협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