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1월 30일 (수) 뉴스룸 다시보기 2부

입력 2016-11-30 23: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고백'과 '자백'. 비슷해 보이지만 두 단어 사이엔 커다란 간극이 존재합니다.

'고백'은 스스로 잘못을 드러내는 것. 뉘우침과 마음의 떨림이 전해지는 행위일 테고, '자백'은 누군가에 의해 잘못을 드러내는 것. 자발성이 아닌 '억지'에 따른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자백'. 해직 언론인 최승호 프로듀서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화의 제목입니다.

영화 속에는 비뚤어진 국가권력에 의해 거짓 자백을 강요당한 피해자들의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우리가 기억하는 국정원의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과 시대를 거슬러 1975년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사건까지…

40년 전 간첩으로 몰려 고문을 당했고 유죄판결을 받았던 사람들은 초로의 노인이 된 지금, 우리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한국은 나쁜 나라입니다"

관련기사

[앵커브리핑] 고백과 자백…퇴진과 진퇴 사이 '간극' '4월 사퇴' 카드 꺼낸 새누리당…어떤 셈법 작용했나 JTBC 뉴스룸도 언급…김영한 수첩 속 '지시사항' 보니 [팩트체크] 임기단축 개헌이 질서있는 퇴진?…절차 보니 [비하인드 뉴스] "닭 쫓던 개" 야당 골리는 '골수친박' 클로징 (BGM : Still Fighting It - Ben Folds)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