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4월 사퇴' 카드 꺼낸 새누리당…어떤 셈법 작용했나

입력 2016-11-30 23:04 수정 2016-12-08 1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관련해 임기 단축 협상은 없다고 못박고 일단 2일 탄핵 추진 의지를 다졌습니다. 며칠 안 남았죠. 반면 가결정족수의 키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박계는 대통령의 자진 사퇴 시한을 내년 4월로 못박고 여야 간 협상을 8일까지 벌이자고 했습니다. 협상이 안 되면 새누리당 비박계도 탄핵에 동참한다는 얘기를 황영철 의원은 아까 저희한테 분명히 얘기한 바 있는데요. 국회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송지혜 기자, 일단 새누리당이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이란 로드맵을 내놨습니다. 1부에서 황영철 의원을 잠깐 연결하기도 했는데, 새로운 내용이 더 나온 게 있는지요?

[기자]

당초 비박계 의원들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는 "대통령이 자진 사퇴 시기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면서도 "시점은 내년 4월 말이 가장 적절하다"고 말했습니다.

조금 전 뉴스룸 1부 인터뷰에서 비상시국위원회의 간사를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대통령이 4월 말 퇴진 제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비상시국위의 탄핵 참여는 새 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는데요.

황 의원은 인터뷰 뒤 저희 취재진에게 "대통령이 4월 퇴진을 받아들이겠다고 시한을 못박는다면 야당의 수용 여부와 상관 없이 탄핵에 불참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습니다.

황 의원은 물론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했고 비박계 의원 전체가 같은 입장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앞서 정진석 원내대표도 오늘 의원총회에서 "내년 4월 박 대통령이 사퇴하고 6월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고, 친박계 최고위원인 조원진 의원도 "내년 4월 말을 전제로 야당과 협상해야 한다"고 같은 목소리를 냈습니다.

[앵커]

방금 송지혜 기자가 얘기한 것 가운데 수정해야 할 부분이 하나 있는데, 아까 저한테 "대통령이 4월 말 퇴진 제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가 아니라 4월 말 퇴진 제안을 수용할 경우에 비상시국위의 탄핵 참여는 새 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누차에 걸쳐 확인하기를 만일 대통령이 4월 말 퇴진 제안을 수용 한다, 안 한다를 떠나서 야권에서는 4월 말 퇴진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당장 퇴진을 주장하고 탄핵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협상이 되지 않으면 결국 새누리당의 비박계도 탄핵에 동의한다는 것이냐, 라고 제가 기억하기로는 두 세차례 질문을 던졌는데 황 의원이 그렇다고 얘기했습니다. 다시 말해서 양쪽의 협상이 되지 않으면, 지금 야권은 협상을 안 하겠다고 하니까요, 협상이 되지 않으면 결국 적어도 9일에는 비박계가 탄핵에 참여한다는 것이죠. 그것이 혹시 황영철 의원의 개인 의견이든, 아니든 바뀐 게 있습니까? 확인차 질문하는 것입니다.

[기자]

그 부분이 저희 취재진도 명확하지 않다고 생각을 하고 인터뷰 뒤 재차 질문을 했었는데요.

아마도 황 의원이 질문을 제대로, 정확하게는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답변을 한 것 같고, 저희 취재진이 재차 물어보자 박 대통령이 비박계가 제안한 4월 말 퇴진 시점을 받아들이고 정확하게 못을 박는다면 야당이 이것을 수용하는 것과 상관없이 비상시국위는 탄핵 표결에 대해서 새로운 방향으로 논의를 할 수밖에 없다, 즉 탄핵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다,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이렇게 답변을 다시 했습니다.

[앵커]

그 얘기는 제가 황 의원께 두 세번 걸쳐 확인차 질문을 했고 거기에 대해서 명확하게 대답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송지혜 기자가 한 질문에 또 그렇게 얘기를 했다면 말을 바꾼 겁니다. 개인 의견이든, 아니든 저희에게 공개적으로 한 얘기를 나중에 방송 끝나고 나서 송지혜 기자한테는 말을 바꿔서 했다는 얘기가 되잖아요. 일단 거기까지만 이해를 하겠습니다. 말을 바꾼 것으로. 그렇다면 상황이 또 바뀌는 것이 되는데, 일단 알겠습니다. 4월 퇴진론을 들고 나온 근거는 1부에서 얘기를 했습니다만 짤막하게 정리를 하도록 하죠.

[기자]

지난 일요일 전직 국회의장, 총리 등 각계 인사들이 제안한 시기를 따랐다는 설명입니다.

이들은 "최소한 내년 4월까지는 대통령이 하야해야 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제왕적 대통령제를 바꾸는 개헌을 요구했었는데요.

이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선 개헌을 위해선 5개월 정도는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고 보고 4월이라는 시기를 제시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조기대선을 하더라도 6월은 돼야 여권의 잠재 후보들이 기반을 닦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셈법도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야당은 지금 임기 단축에 대한 협상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임기 단축과 연계한 개헌에도 반대하고 있지요?

[기자]

네, 오늘 야3당 대표는 회동을 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단축을 위한 여야 협상은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개헌은 더더욱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입니다.

야권은 일단 다음달 2일 탄핵안 표결을 추진키로 했는데요.

하지만 새누리당 비박계는 퇴진 시점을 내년 4월 말로 제시하면서 8일 저녁까지 여야 협상을 기다리겠다고 했습니다.

사실상 탄핵안 표결 시점을 9일로 미뤄달라고 요청한 겁니다.

따라서 정치권 안팎에선 비박계의 참여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2일 본회의 표결은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하지만 부결될 경우 여야 상관 없이 상당한 역풍이 우려되는 상황이어서 탄핵 시계가 9일로 재조정될 가능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정리하고 넘어가죠. 왜냐하면 앞으로 보도해드릴 것은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아까 얘기한 얘기를 다시 정리하도록 하겠는데, 왜냐하면 시청자 여러분들께서 궁금해하실 테니까, 1부를 못 보신 분들께서. 제가 황영철 의원한테 질문할 때 어떤 상황이든 야당이 대통령 4월 퇴진과 관련해서 협상하지 않고 탄핵을 추진할 경우에 어떻게 할 것이냐고 했을 때, 황영철 의원은, 제가 두 세 차례 확인 차 질문했을 때 분명히, 아까 송지혜 기자는 잘못 알았을 것이라고 얘기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방송 보신 분들은 다 아실 텐데, 분명히 그 때 두 세 차례에 걸쳐서 탄핵에는 동의한다, 즉 야당과 협상이 되지 않으면. 그런데 나중에 송 기자가 얘기한 것은 아무튼 말을 바꿨다는 것인데 따라서 저희 보도는 황 의원이 말을 바꾼 것이라고 나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질문을 잘못 알아들은 것이 아니라. 송지혜 기자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야당 "임기단축 협상 없다"…'탄핵 시계' 12월 9일로? '탄핵 열쇠' 쥔 비박계 "4월 말이 박 대통령 사퇴 시한" '탄핵 제동' 노렸던 청와대 "여야 합의한 사안은 수용" [인터뷰] 황영철 "'4월 사퇴' 협상 안 되면 9일 탄핵 동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