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탄핵 정국 돌입…여야 국조위 증인채택 합의

입력 2016-11-21 14: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 소식은 국회를 연결합니다.

최종혁 기자, 야권에서는 어제(20일) 검찰 수사 결과 발표 이후 일제히 탄핵 추진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죠?

[기자]

야권은 검찰의 공소장 내용만으로도 대통령 탄핵 사유가 충분하다고 보고 탄핵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탄핵 시기와 추진 방안에 대해 즉각 검토한 뒤 탄핵추진검토기구를 설치하겠다고 했습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국회의 탄핵 의결이 이뤄질 경우 현재 드러난 대통령의 범죄 혐의만 헌법재판소가 정상적으로 판단한다면 탄핵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조금 전 2시부터 의원총회를 열고 구체적인 추진 절차나 시기 등에 대해 당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국민의당은 탄핵을 당론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하면서, 한층 더 강경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탄핵 가결정족수인 국회의원 200명 이상의 서명을 받기 위해 야3당은 물론, 새누리당 비박계와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또 대통령 탄핵 시 직무대행을 맡게 될 거국내각 총리 임명을 위해 여야 3당이 공조해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앵커]

이런 야당의 움직임에 대해 새누리당 친박계 지도부가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는거죠?

[기자]

새누리당 친박계는 대통령을 엄호하면서 야당과 비박계를 향해 반격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이정현 대표는 야당을 향해 "어떤 헌법과 법률에 근거해 탄핵 사유가 되는지 제시하고 탄핵을 끝까지 추진하시라"라고 맞섰습니다.

그러면서 "탄핵을 추진하면서 대통령과 영수회담을 해 중립내각 구성을 논의하겠다고 한다"며 "상식적으로 불가능 일을 하겠다는 것이다"고 주장했습니다.

친박 지도부 사퇴와 박 대통령의 출당을 요구하고 있는 당내 비박계 대선주자들을 향해서는 "그런 식으로 당의 지도자 노릇을 하면 안 된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조원진 최고위원도 "대통령에 대한 출당 요구는 정치적 패륜 행위이고, 야당과 함께 탄핵하려는 것도 제2의 패륜"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정현 대표는 공석인 사무총장에 박맹우 의원을 임명하는 등 즉각 사퇴 요구를 사실상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앵커]

이런 와중에도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의 구체적인 일정과 증인채택도 이뤄졌다면서요?

[기자]

국정조사 여야 특위 간사는 최순실, 차은택, 고영태씨 등과 함께 8대 그룹 총수 등 21명을 증인으로 채택하는데 일단 합의를 했습니다.

대통령 대리 처방 의혹을 받고 있는 차움, 김영재 의원과 강남보건소 등에 대해 현장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오는 30일 문화체육관광부, 대검찰청, 국민연금공단의 기관보고를 시작으로 다음달 5일 1차 청문회, 그리고 6일 2차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당초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오후 3시 국조 측이 전체회의를 열고 안결을 의결하기로 했지만, 새누리당 김성태 위원장 측에서 준비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현재 일정은 잠정 연기된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합법적 절차로 매듭짓자"…탄핵 카드로 역공 검찰 수사 결과에 반발…촛불 민심과 맞서는 대통령 야권 잠룡들 "박 대통령 퇴진·탄핵 투트랙 진행해야" 새누리 비주류 "대통령 탄핵 착수해야"…출당도 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