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의 미국은 어떤 모습?…세계 질서 대격변 예고

입력 2016-11-09 15: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이민, 반세계화, 반워싱턴정치, 이른바 '트럼피즘' 혹은 트럼프주의라고 하는데,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세워온 상식을 다 파괴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지형은 물론 세계 안보와 경제 환경, 특히 한반도 정책에 대한 급격한 변화는 우리에게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대선 후보 당시 : 국경에 장벽을 세우겠습니다. 멕시코가 비용을 댈 겁니다.]

'이민자의 나라' 미국에서 국경 장벽이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끊임 없는 차별 발언으로 등돌린 히스패닉 등 소수계와 여성 유권자는 갈등 요소로 남았습니다.

아웃사이더가 백악관을 차지하면서 정치권의 재편도 불가피합니다.

민주당이 트럼프와의 전면전을 예고한 가운데, 트럼프식 파격도 예상됩니다.

의회 등 기득권 세력과 물밑 협상부터 하겠지만, 여의치 않으면 백인 충성층과 SNS로 직접 소통에 나설 수 있습니다.

외교정책은 한 마디로 '고립주의'. 돈 안 되는 세계의 경찰 노릇엔 관심이 없습니다.

러시아가 발트해의 나토국가를 공격한다 해도 미국이 나설지 의문입니다.

유럽과의 연대가 약해지는 틈을 타 중국과 러시아가 세력을 더 확대할 수 있습니다.

환태평양동반자협정 TPP 등 자유무역협정은 폐기 대상입니다.

관세 인상으로 인한 무역 전쟁 발발 우려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한국 안보에 대해 모든 옵션을 검토하겠다는 트럼프 캠프의 입장은 북한과의 전면적인 대화 가능성으로도 읽힙니다.

관련기사

클린턴 vs 트럼프 '운명의 날'…미국 대선 투표 개시 투표 마감 앞둔 미 대선…클린턴-트럼프 캠프 긴장감 미 대선, 교민들도 한표 행사…주민발의안 결정 관심 여성 대통령 vs 아웃사이더 대통령…전세계 관심집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