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최순실 구속영장 청구…'직권남용·사기미수' 혐의

입력 2016-11-02 15:03

이 사건 수사 이후 첫 구속영장 청구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사기미수 혐의 적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 사건 수사 이후 첫 구속영장 청구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사기미수 혐의 적용

검찰, 최순실 구속영장 청구…'직권남용·사기미수' 혐의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이 사건 의혹의 핵심인 최순실(60)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사건 수사가 시작된 이후 검찰이 청구한 첫 구속영장이다.

최순실 게이트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지검장)는 2일 최씨에 대해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사기미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수석과 함께 미르재단 설립 과정에서 기업들에게 자금을 모금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가 적용됐다. 문화관광체육부 산하 그랜드코리아레저(GKL)와 에이전트 계약을 하는 과정에서 직권을 남용한 부분과 롯데그룹이 K스포츠에 70억원을 출연하는 과정도 이 혐의에 포함됐다.

최씨가 운영하던 더블루K가 연구용역 수행 능력이 없었던 K스포츠에 연구용역을 제안한 부분은 사기미수 혐의가 적용됐다. 최씨가 K스포츠와 허위 용역계약을 맺고 돈을 빼돌리려다 실패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최씨는 설립 및 운영과정 전반에 걸쳐 각종 특혜를 봤다는 의혹이 제기된 미르·K스포츠 재단의 실제 운영자로 알려졌다. 최씨는 이 재단 설립 과정에 깊숙하게 관여했고, 자금을 개인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31일 최씨를 긴급체포한 뒤 해당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그간 검찰은 수차례에 걸친 압수수색과 관련자 줄소환으로 최씨의 혐의를 구체화한 상태였다.

미르재단에는 삼성, 현대차, SK, LG 등 16개 주요 그룹이 486억원, K스포츠 재단에는 19개 그룹이 288억원을 단기간 출연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이후 문건 유출 의혹 등이 더해지며 이 사건은 국정농단 의혹으로 비화했다.

검찰은 최씨의 신병을 확보한 뒤 대통령 연설문 사전 유출 의혹 등에 대해 조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최씨의 구속 이후 조사 결과에 따라 각종 혐의를 추가할 방침이다.

최씨는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뿐만 아니라 외교·안보·인사 등 국가 기밀에 해당하는 문건들을 수시로 받아 본 것으로 확인된 상태다. 박 대통령은 관련 보도들이 이어지자 이를 인정하고 사과하기도 했다.

최씨는 차은택 전 문화창조융합본부장 등 자신의 측근들을 요직에 앉히는 등 각종 인사에 개입하고, 그들이 정부의 사업을 수주할 수 있게 힘을 써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그 과정에서 최씨에게 뇌물이 흘러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밖에 딸 정유라씨와 관련해 승마협회와 이화여대에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정씨가 각종 특혜를 받게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자발적 모금'이라던 전경련 이승철…"청와대가 지시" 대기업 뭉칫돈 수십억 최순실 모녀에게 직접 건네져 극비리 입국-31시간 잠적…검찰수사 대비 '비밀작전' 최순실 조카 사돈까지 '청와대 낙하산'…끝없는 의혹 전국 곳곳 최순실 일가 부동산들…형성 과정은 의문 불법인 줄 알면서 움직인 사람들…칼 끝에 선 대통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