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종범 전 수석 피의자 소환…청와대 관련성 밝힐까

입력 2016-11-02 08: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얼마전 자리에서 물러났고 오늘(2일) 검찰에 나오게 된 청와대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두 재단이 세워졌을 당시에는 경제수석이었습니다. 그간 내내 일관되게 기업들에 압력을 넣지 않았다, 최순실 씨는 모른다면서 자신에 대한 의혹들을 부인해왔었는데요.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최순실씨 국정 개입 의혹과 관련된 관계자들의 진술을 검토해서 소환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주말 안 전 수석의 자택과 청와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조세·재정 전문가인 안 전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분야 핵심 참모로, 경제수석을 거쳐 정책조정수석까지 지냈습니다.

하지만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설립 과정에서 대기업들이 800억원을 내놓도록 전국경제인연합에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아왔습니다.

또 검찰 수사를 앞둔 롯데 회장이 사면이나 가석방 대상이었던 SK그룹 등에 추가로 출연금을 종용한 의혹도 있습니다.

안 전 수석은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최순실씨를 모른다"고 말하는 등 의혹을 부인해왔습니다.

하지만 안 전 수석과 수차례 만나고 통화했다는 재단 관계자들이 증언이 나오면서 검찰 소환까지 이르게 됐습니다.

검찰은 기업측에 강제로 돈을 내게 했는지 최순실씨가 재단을 사유화하는 과정에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모른다" 거짓말…안종범·김종 연락 내역 확인 돈 준 기업들 줄줄이 수사…대가성 따라 처벌 가능성 '청와대 승인 자료'만 받은 검찰…반쪽 압수수색 논란 청와대 압수수색·최순실 급거 귀국…정치권 반응은?
광고

JTBC 핫클릭